해서지방의 탈춤

등록일 2002.12.2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민속 문화
탈춤에 관한 방대한 자료..
황해도 지방의 민속 탈춤에 관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봉산탈춤
Ⅲ. 강령탈춤
연희시기와 연희장소
Ⅳ. 은율탈춤

Ⅴ. 결론

본문내용

황해도 일원에 전승되어 오는 탈놀이를 흔히 '해서 탈춤'이라 한다. 분포지역을 보면 서쪽 평애 지대인 사리원을 중심으로 황주와 안악, 재령, 신천, 장연, 송화, 은율 등지 그리고 해안 지대로 해주, 강령, 옹진, 송림, 추화, 금산, 연맥 등지의 탈춤으로 크게 셋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밖에도 5일장이 선 거의 모든 장터에서는 탈꾼들을 초빙해서라도 최소한 1년에 한 번씩은 탈놀이를 했다고 하니 과연 탈의 고장이라 할 만 하다.
예전부터 황해도 봉산 읍내에서는 단오날 밤에는 탈판이 벌어졌다. 경의선 철도가 개통됨에 따라서 봉산군청이 사리원으로 옮기면서 봉산은 나날이 쇠퇴하여 그 유명한 탈춤도 사리원에서 행하게 되었다. 이 탈놀이를 행할 때면 인근 각지의 남녀노소 구별없이 수많은 군중이 모여들어 대혼잡을 이루었다고 한다. 봉산 부근의 해주, 강령, 은율 등은 봉산탈춤을 배워가서 생긴 것이라 한다. 해서 탈춤은 춤동작이 경쾌하고 힘이 있으며, 대사도 시대를 잘 풍자하는 독특한 맛이 있다. 현재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을 받은 해서 탈춤은 봉산탈춤(중요무형문화재 제17호), 은율탈춤(중요무형문화재 제61호), 강령탈춤(중요무형문화재 제34호) 세 가지인데 그 예능 보유자들은 1950년 6.25 이후 월남한 분이 대부분이며 최초의 보유자들이 거의 세상을 떠나 지금은 후계자들이 뒤를 잇고 있다.
황해도에서 탈춤이 성행하게 된 이유는 ①농산물과 각종 물건들이 모여드는 곳이 많아 장이 설 때마다 탈춤을 놀곤 하게 되었으며, ②중국사신을 맞고 보낼 때나 송영행사로 탈놀이를 이곳에서 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주로 5월 단오날 밤에 모닥불을 피워 놓고 새벽까지 놀았는데 원님의 생일이나 부임날 같은 관아의 경사 때도 특별히 탈꾼들을 초청해서 놀았다. 춤사위에 있어서 대륙적인 맛과 남성적 율동을 느낄 수 있다.
탈은 점토로 모양을 빚은 다음 그 위에 종이를 여러 겹 붙여 만드는데, 놀이가 끝나면 탈을 모두 불살라 버리고 다음 해에 다시 만들어 사용했다. 해서탈춤계의 탈들은 대개 원색을 사용하는데, 그 중에도 오방색(五方色)인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이 많이 쓰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탈춤론] 각 지방의 탈춤의 유형과 특징 비교 분석 12페이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탈춤에 관한 지식은 대부분이 수박 겉핥기 식의 얄팍한 지식에 불과 하다. 사실 이 탈(가면)을 쓰고 추는 춤에서 '탈춤'이란 해서지방의 가면극을 이야기 하며 본래의 이름은 '가면극(假面劇)'이라 칭하여야 옳으나 70년대 활발히 일어난 대학가의 탈..
  • 영남지방(경상도)의 야유탈춤에 대해 5페이지
    1. 영남지방 야유탈춤의 개요경남에서 낙동강을 중심으로 동쪽 지역에서 전승되어온 탈놀이를 야유(野遊)라고 부르고, 서쪽 지역에서 전승되어온 탈놀이를 오광대(五廣大)라고 부른다. 야유는 들놀음이라고도 부르는데, 동래․수영․부산진 등지에서 전승되었다. 오광대는 다섯 광대가..
  • 탈춤의 역사와 의미-구비문학개론 8페이지
    1. 탈이란 무엇인가?탈은 한자어로 假面을 가리키는 말이다. 가면은 얼굴에 쓰는 것으로 현실적인 얼굴이 아니라 다른 모양의 얼굴을 말한다. 그것은 상상의 모양일 수도 있고, 인간과 다른 어떤 존재의 모양일 수도 있다. 동물의 모양을 본 딴 것도 있고, 나쁜 신의 모양을..
  • [인문어학]우리나라 북부 중부 남부 동해안 지방의 탈춤을 유형과 특징을 비교 분석하기 5페이지
    탈춤은 민중의식이 가장 두드러지는 전통예술로서 민중의 입장에서 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비판하고 이를 극복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들고자 하는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탈춤은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형성되어왔다. 곧, 탈춤은 각 지역 민중들의 의식 구조를 몸짓으로써 ..
  • [탈춤의 개요] 우리나라 지방의 탈춤의 특징 분석 10페이지
    2.탈춤의 지역적 분류와 내용 1)북부(북청사자놀음, 봉산탈춤, 강령탈춤, 해주탈춤, 은율탈춤) 황해도 지방에서 행해진 탈놀이로 단오날 연희되었다. 때로는 불교 행사나 사신이 왔을때 행해 지기도 했다. 춤사위가 활동적이며 크고 복색도 화려하다. *봉산 탈춤 춤이 주가 ..
  • 탈춤 10페이지
    □ 탈춤이라는 이름 오늘날 ‘탈춤’이라 이름 하는 것은 전래되어 온 가면극 모두를 말한다.70년대까지만 해도 ‘가면극’이 학술 용어로 쓰여 졌고 탈춤은 특별한 경우에만 한정되어 있었다. 본시 탈춤이란 해서지방인 황해도 일원에 분포된 가면극만을 가리키던 말이었다. 그러나..
  • [한국전통문화] 탈춤 16페이지
    1. 탈춤의 이해 및 명칭 탈춤은 자연의 재해를 물리쳐 삶의 안녕과 풍요로움을 맞이하는 주술적인 굿이기도 하고, 인간 사회의 비정상을 공격하여 정상을 되찾는 현실 비판적인 연극이기도 하다. 탈춤은 탈을 쓰고 춤과 재담을 적절히 섞어가며 연희하는 일종의 극이다. 구성은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