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노인의 성

등록일 2002.12.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여성의 성
2. 남성의 성
3. 젊어지는 성생활
4. 동반자를 잃은 사람들의 성
5. 보살피고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대중의 면전에서 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지저분하고 더럽다는 말을 듣기 쉽다. 그러나 성이란 삶을 충족시키는 근원이라는 넓은 생각으로 노인의 성에 대한 문제에 관해서 생각해보겠다.

1. 여성의 성
여성은 결혼하여 희망하는 수의 자녀를 낳을 때까지는 안이하게 남편의 성 욕구에 응하지만, 그 목적을 달성하면 성의 욕구는 있어도 벌써 자기의 원하지 않는 임신에 대한 불안과 공포 때문에 자연히 남편의 요구를 거절하게 된다. 그러나 수많은 여성은 갱년기가 되면 월경이 끝나고 배란도 정지되어 임신에 대한 걱정이 없어지면 일시적으로 성 욕구가 높아져서 남편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갖고 성생활을 즐기게 된다. 50세 초에 제 2의 신혼여행을 맛본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갱년기에 들어가면 난포 호르몬이 뚜렷하게 분비저하된다. 그 결과로 자궁과 난소는 서서히 위축하여 질의 폭이나 길이가 줄어들고 또 대순이 수축하기 때문에 질의 입구가 좁아진다. 또 다른 면에서는 여성의 성기를 윤활하게 하는 발트린선으로부터의 분비물과 질의 벽으로부터 나오는 점액이 감소하기 때문에 질과 질의 입구가 건조하여 질의 표면을 덮고 있는 막도 약화되어 염증을 일으킨다든지 출혈하기 쉽다. 성생활 때 몹시 아프며 이것이 원인이 되어 여성은 부부관계를 싫어하게 되고 드디어 성생활의 단절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