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미국이 강대국이 된 이유

등록일 2002.12.2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이 강대국이 된 이유를 어떤 특정한 한 가지 이유로 단정 짓기란 어렵다. 미국의 어떤 상황이나 그 안의 구성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잘 돌아가고 맞아 떨어져서 지금의 미국이 만들어지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미국의 발전 요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눈에 보이는 실제적인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그들의 사상이나 정신세계이다. 지금부터 미국이 강대국으로 밖에 도약 할 수 없었던 이유를 이 두 부분을 가지고 말해보겠다..
우선 눈에 보이는 실제적인 것에 관해서 말해 보겠다. 먼저 가장 기본적으로 미국의 땅덩어리 즉 영토를 알 필요가 있다. 우리는 막연히 “미국은 땅이 참 큰 나라다.”라고만 알고 있지 얼마나 큰지는 알지 못한다. 미국의 영토는 우리 나라의 43 배에 해당한다. 내가 서울에서 논산까지 기차 타고 오는 데만도 3시간 가까이 걸린다. 그렇다면 미국은 얼마나 넓다는 말인가! 상상이 가지가 않는다. 일단 나라가 발전하려면 그 발전하려는 공간이 넓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능력이 좋고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그 공간이 좁으면 어느 정도 한계점이 보인다고 생각한다. 우리 나라만 봐도 도시화, 산업화되면서 아파트 공업단지가 들어오고 이에 공간이 좁아지자 산이나 농경지를 개발할 수밖에 없게 되고 이것들이 많이 사라졌다. 결국은 도시화, 산업화, 공업화는 어느 정도 성과를 봤지만 농업이나 산림 쪽의 발전은 큰 피해를 볼 수밖에 없었다. 반면 미국이란 나라는 그 땅덩이가 넓기 때문에 이를 잘 분배시켜 어느 고루 발전되었다. 다음으로 미국의 자원을 살펴보자. 아프리카나 남미처럼 땅만 넓지 그다지 가치가있는 자원을 가지지 못한 나라도 허다하다. 하지만 미국은 넓은 땅에 풍부한 자원까지 갖췄다. 이를 두고 금상첨화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다. 미국은 광산 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에서도 단연 다른 나라들을 압도하고 있다. 특히 중화학 공업의 기반이 되는 석유, 석탄과 같은 에너지 자원 및 철광석, 구리, 아연 같은 공업 원료 자원이 풍부하다고 한다. 이를 이용하여 산업을 발전시킴으로써 세계의 정치, 경제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눈에 보이는 실제적인 요인의 마지막으로 인적자원의 성공을 말할 수 있다. 구 소련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아무리 힘이 있고 땅이 넓고 자원이 많다 하더라도 그 나라의 지도자가 잘못 정치를 하고 정책을 펼친다면 그 나라는 결국은 발전하지 못하고 분열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미국에는 워싱턴, 링컨, 루즈벨트, 윌슨 등 훌륭한 지도자들이 많았다. 세계대전, 남북전쟁, 노예해방, 경제공황 등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마다 이들은 훌륭한 정책을 펼쳤다. 그들은 50개나 되나 주를 뭉치고 다져서 하나의 부강한 나라를 만든 것이다. 또한 미국은 “이민의 나라” 라고 불리 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신대륙을 발견하고 모여들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서 미국은 막대한 노동력을 가지게 되었다. 아무래도 사람이<font color=aaaaff>..</font>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국문화의 이해 5페이지
    한 나라의 문화를 몇 가지 특성만으로 규정짓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지도 모른다. 특히 미국의 경우는 더욱 그러한데, 우리나라가 110개 정도 모여야 겨우 그 크기가 비슷해지는 951만 8323㎢ 라는 어마어마한 땅 덩어리가 하나의 나라를 이루고 있으며, 51개의 주가 하..
  • [정치학] 강대국의 흥망 7페이지
    미국은 영원한 일등 국가로 남을 수 있을까? 무섭게 경제발전을 취해 오던 일본은 이제 어떤 모습으로 변할 것인가? 중국의 거대한 개방이 세계 정치와 경제에 몰고 올 파장은? 동유럽까지 가세한 이후 더욱 단결되고 있는 유럽 국가들의 운명은 또한 어떻게 전개 될 것인가? ..
  • 강대국과 약소국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12페이지
    자본주의 세계경제위계적 노동 분업 구조는 항상 재생산자본주의 세계경제의 유지에 필요조건특징핵심부-고도의 기술, 자본집약적 생산 형태, 상대적 고임금주변부-노동집약적 생산형태, 상대적 저임금임금수준의 차이=상품생산의 방법 차이에서 기인강대국, 약소국의 형성노동분업 과정이..
  • 강대국의흥망 독후감 2페이지
    강대국이 발흥하는 단계에서는 강력하고 건전한 국가적 기풍이 성장의 동력으로 작용한다. 강한 민족적 단결에의 호소라든가, 혁신적인 사회경제 체제가 민중들에게 희망을 제시하면서 결속을 다지게 만드는 것이다. 과거에는 군사력이나 왕권과 같은 권위에 의한 통치력이 작용하였으나..
  • '강대국의 흥망'의 줄거리 요약 및 느낀점 독후감입니다. 5페이지
    역사학자이자 미국 예일대 교수인 저자는 이 책에서 지난 5세기 동안에 전개되었던 강대국들의 흥망성쇠는 그들의 경제력과 군사력의 변화 추이에 의해 좌우되어 왔다고 진단하면서 앞으로 다가오는 21세기에는 미국, 소련, 서유럽 등의 쇠퇴와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강국들의 부..
  • 강대국과 약소국의 외교 현황과 문제점 10페이지
    Ⅱ. 강대국과 약소국의 외교현황과 문제점1. 강대국과 약소국의 외교흔히 한 국가의 강약을 구별 짓는 데는 일반적으로 공인된 힘의 객관적 구성요인에 대한 통계적 측정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가령 한 국가의 국토나 인구의 크기, 그리고 경제력이나 군사력 등을 기준으로 그..
  • 강대국의 흥망 2페이지
    역사학자 폴 케네디(Paul M. Kennedy) 예일대 교수는 지난 5세기 동안의 전세계적 정치행태를 광범위하게 분석, 경제력과 군사력간의 밀접한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강대국들이 겪은 흥망성쇠의 원인을 밝혀내고 있다. 케네디 교수는 강대국들, 특히 최대의 경제대국들조차..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