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 대안교육

등록일 2002.12.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오랜기간동안 준비해서 쓴 리포터로써 자신있게 올립니다

교수님께서도 좋은 말씀해주신바 있읍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짜집기가 아니라

책을 보고 기사를 인용해서 직접쓴 자료입니다

도움되실거라 믿읍니다

목차

Ⅰ. 서론
- 대안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학교의 유형
3. 대안학교의 사례
풀무학교 녹색대학
4. 대안교육의 부정적인 측면 (문제점)
5. 대안학교가 앞으로 풀어 나가야할 과제들

Ⅲ.결론
- 우리 교육현실에 맞는 대안교육

본문내용

- 대안교육의 필요성
새 천년이 시작되고 몇 해가 지났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은 묵은 천년의 나쁜 꿈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한마디로 엉망진창이다. 학교는 무너지고, 아이들은 서로 왕따하며 앞날의 준비는커녕 당장 오늘의 삶조차 빼앗긴 채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다. 하기는 우리 교육이 이 모양 이 꼴이 된 것은 어제오늘 일만은 아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기에 우리의 교육을 살려줄 대안교육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학교는 하나의 사회이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규칙 혹은 규율 하에 상호작용하며 지내고 있기 때문이다. 공식적으로 학교는 교육기관으로서 교육제도의 일부이며 학교의 임무는 무엇보다도 사회 속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다니고 있는 학교는 그렇지 못하다

"누가 이 아이를 죽음으로 몰았을까"
초등학교 5학년생의 자살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

“죽고 싶을 때가 많다. 어른인 아빠는 이틀동안 20시간 일하고 28시간 쉬는데 어린이인 나는 27시간30분 공부하고 20시간 30분을 쉰다. 왜 어른보다 어린이가 자유시간이 적은지 이해할 수 없다. 숙제가 태산같다. 난 그만 다니고 싶다...물고기처럼 자유로워지고 싶다.” (* 故 정모군의 일기 중에서)

초등학교 5학년 아이가 목을 매고 자살했다 한다. 아이는 방과후에도 속셈학원과 영어학원을 다녀야 했고, 주말엔 과도한 숙제에 몰려 쏟아지는 잠 속에서도 자주 물고기 꿈을 꾸었다. 바라던 대로 아이는 물고기가 되었을까. 부모는 과연 어떤 책임을 져야할까. 어리석음과 과욕이 부른 통한이다. 사회적 광기에 둘러싸인 부모는 충분히 숙고했어야 했다. 과다경쟁의 사회적 광기로부터 자신과 자식을 보호하는 방법이 과연 학원뿐이었을까. 그러나 미친 경쟁의 사회는 별 수 없는 소시민들의 선택적 행위의 한계와 판단능력까지를 간단히 농락하고 만다. 왜냐, 불안하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