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여성과 주도권

등록일 2002.12.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류역사 속에서 여성이 주도권을 가졌던 시대와 주도권을 잃어가는 과정에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연 여성이 주도권을 잡았던 시절이 없었는가, 남녀 평등사회에서 출발하여 오로지 남성만이 주도권을 잡는데 성공하였다면, 여성 위주로 구성된 사회에서조차 남성이 주도권을 잡고 있다면... 과연 어떤 근거로 남녀평등을 주장해야 하는가?
역사 속에는 남녀가 평등했던 시기도 존재했었고 여성 혹은 남성이 주도권을 장악했던 시기도 존재했었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 혹은 남성이 다른 성보다 우월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 당시의 기후 등의 생존 환경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것이다.
오늘날은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 이상 살아남기 위해서 노동 분업을 하고 역할이 변화해 나가야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더 이상 남성이 종족 보존을 위해 위험한 공간으로 내몰릴 필요도 없고, 여성이 출산과 양육에 얽매여 집에 머무를 필요도 없다. 그리고 역사 속에서 오늘날의 남녀불평등 구조를 정당화시킬 근거도 없다.
산업사회의 진전은 고도의 이동성을 요구하면서 원시 채집·수렵 시대에 존재했었던 핵가족을 다시 부활시켰다. 이제는 남녀평등의 시대를 부활시킬 차례이다.

참고 자료

1. 게르드 브란튼베르그, 이갈리아의 딸들, 황금가지, 1996
2. 셸라 레웬학, 여성 노동의 역사, 이화문고, 1995
3. 한국 여성 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