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학] 여성의복의 변천(장옷)

등록일 2002.12.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 여성의복의 변천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장옷에서 미니스커트 까지 시대별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내외법으로 인해 옷차림에 제한을 받았다. 대표적인 장옷은 부녀자들이 외출할 때 얼굴을 가리기 위하여 사용하던 것으로, 남성들이 쓰던 두루마기와 형태가 비슷하며 더러움을 방지하기 위해서 동정 대신 넓은 흰 헝겊을 대어 이마 위 정수리에 닿도록 하였다. 앞에는 여미는 단추를 달았고 이중고름을 양쪽에 달았다. 이와 비슷한 형태의 쓰개치마는 양반계층에서 사용하던 것으로 형태는 치마와 같으나 길이가 치마보다 30cm정도 짧고 폭도 좁다. 후에는 장옷보다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노동력을 요하는 서민층 여성들은 양반여성들보다는 자유롭게옷을 적당히 입어도 되고 얼굴을 가리고 다닐 필요도 없다. 더욱이 농촌의 여인들이 저고리 밑으로 두 젖가슴을 내놓고 다니면서 사내아이 낳은 것을 자랑하는 풍경은 일반적이었다. 그리고 서민층 여성들은 노동할 때 불편하기 때문에 외출할 때 쓰개치마 대신 방갓을 썼다. 1900년 경부터 개화한 일부 고관 부인이나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여성들을 선두로 점차 쓰개치마를 벗어 버리게 되었으며 각 여학교에서 쓰개치마 사용을 금하였다.그러나 수백년을 지켜온 내외법 관습을 하루 아침에 철폐하기는 어려운 일이어서 과도기적인 타협책으로 얼굴을 가릴 수 있는 검정우산이나 양산이 유행하기도 했으며 1920년대까지도 보수적인 일반인들은 쓰개치마를 사용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의복] 의복의 기능과 변천 10페이지
    우선 수치설이란? 창세기 신화는 의복의 기원을 설명해 주는 최초의 문헌이다. 이는 아담과 이브가 처음 벌거숭이로 살았으나 뱀의 유혹으로 말미암아 나무 열매를 먹은 다음 갑자기 자신을 수치스럽게 생각하게 되어 나뭇잎으로 ..
  • 우리나라 의복의 변천사 4페이지
    *고구려의 복식은 평양 부근과 통구평야 지대이다. 먼저 머리에는 남녀 모두 관모를 썼는데 남자들은 건, 책, 절풍, 입, 변 등을 썼고 여자들은 건귁을 썼다. 북방계 유목민이었던 우리 민족은 이미 신석기 시대부터 추위를 피..
  • 한국복식의 변천사(국립민속박물관의 의복을 살펴보고) 7페이지
    삼한시대의 복식으로 후에 가야와 연관되는 변한 지역의 의복의 형태이다. 관모의 형태는 변형모이며 상의는 직령교임식의 엉덩이선 길이정도 이고, 소매는 넓고, 깃과 소매에 선이 대어져 있다. 하의는 위의 사진에서는 보이..
  • 조선시대 여성 복식의 종류와 의미 12페이지
    Ⅰ. 머리말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신분과 계층에 따라, 또 계절마다 갖추는 복식의 형태에 차이가 있었다. 기본적인 여성 복식에 해당하는 치마저고리 뿐 아니라 머리 모양과 장신구, 신발까지 형태와 색이 다양했으며, 시기별로도 여..
  • 르내상스 시대의 의복 20페이지
    Ⅰ. 서론 인간성의 재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운동은 억압을 받아왔던 그리스도교와 봉건제도의 속박에서 해방 되려는 염원으로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연구하였다. 르네상스의 영향이 복식에 미치게 되는 것은 15세기 말경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