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시장의 이상현상

등록일 2002.12.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대표적인 이상현상들
1)계절특성과 비정상 수익률
-1월효과
-주중효과
2)주식의 기본특성에 따른 이상현상
-저PER 효과
-기업규모 효과
-유동성 프리미엄 효과
...
...
2. 주식시장의 과잉변동과 시장효율성

본문내용

1. 대표적인 이상현상들
1)계절특성과 비정상수익률
효율적 시장에서는 주식수익률이 언제나 무작위로 움직여야하며, 계절이나 요일에 따라 특정한 규칙성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많은 실증연구들은 주식수익률에 특정한 계절적 패턴이 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1월효과와 주중효과이다.
-1월효과
효율적시장가설이 성립하는 주식시장에서는 특정한 달의 수익률이 다른 달의 수익률에 비해 지속적으로 높거나 낮게 형성될 수 없다. 특정한 달의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 달의 가격상승이 높다는 것이며 수익률이 낮다는 것은 가격상승이 작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래전부터 주식의 월별 수익률간에는 체계적인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어 왔다. 특히 1월의 수익률은 다른 달들의 수익률의 평균치에 비해 높게 얻어지는 현상을 많은 연구결과 들이 제시하고 있다. 이를 1월효과(January effect)라고 한다. 1월효과가 존재한다면 투자자들이 1월초에 주식을 매입하여 1월말에 매도하면 비정상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효율적 시장에서는 이와 같이 우월한 투자성과를 가져다 주는 투자전략은 지속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그러나 많은 연구결과들은 1월효과가 특정시기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지속적으로 나타남을 보여준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나타는 현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 1월효과는 효율적시장가설을 부정하는 가장 강력한 증거로 제시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