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상징주의와 구스타브모로

등록일 2002.12.19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 미술의 상징주의 사조에 입각하여 상징주의 대표적인 화가 구스타브 모로의 작품세계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상징주의 (Symbolisme)
2. 구스타브 모로 (Gustave Moreau. 1826-1898)
3. 구스타브 모로의 작품들

본문내용

상징주의는 물질적 세계와 정신적세계의 구조적 갈등 속에서 탄생,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쿠르베에 의해 공식화 된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였다. 이는 서구 문화의 르네상스이후의 정신적 종교적 가치에 대한 상실감에서 나온 태도였다. 쿠르베가 세운 원칙은 그의 말- “회화는 본질적으로 구체적인 예술이다. 추상적 대상은 회화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다”-에 잘 나타나 있는데 이러한 회화 이념에 대한 반발로 시인 장 모레아는 <피가로>지 1886년 9월 18일자에 ‘상징주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는 예술의 본질적 원리는 ‘사상에 감각적 형태를 씌우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나는 손으로 만지는 것이나 눈으로 보는 것을 믿지 않는다. 내가 믿는 것은 오직 내가 보지 않는 것, 내가 느끼는 것 뿐이다.”
구스타브 모로는 상징주의 미술에 관한 그 어떤 논의에서도 중심 인물이 되어야 한다. 동시대 화가들과 비교해 보면 모로는 매우 특이한 화가로 부상된다. 모로는 두 개의 연관된 원리-무활력의 미와 풍부의 결핍-를 주창한 사람이었다.
모로의 초기 작품을 보면 그가 들라크르와의 영향을 매우 깊이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850년에는 샤세리오를 만나 큰 영향을 받았는데, 샤세리오의 화려하고 번쩍이는 색채에 대한 취향은 모로의 스타일 형성에 크나큰 영향을 주었다.
모로가 화가로서 제대로 인정을 받았던 것은 그의 생애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서였다. 그의 예술세계는 어느 날 갑자기 시대의 정서와 일치하게 되었던 것이다. 모로의 양식은 후기 작품에서 대담한 화면 처리로 거의 표현주의에 가까워진다. 그는 세상을 뜨기 6년 전에 루이14세 때 세워진 왕립 미술 아카데미의 후신인 에콜 데 보자르의 교수로 임명되었고, 그의 양식은 제자들에게 전수되었는데 그 중 마티스, 루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