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매너리즘

등록일 2002.12.1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이론적 배경-A.그 시대의 미술동향
B.사회, 문화적 배경
C.매너리즘의 근원과 전개 상황

2.매너리즘의 특성분석
A .미술사에 있어서 매너리즘의 종, 횡적 분석

3.매너리즘의 작품 분석-
*대료적 작가와 작품설명

4.결론

본문내용

1.이론적 배경-
A.그 시대의 미술동향
라파엘로가 죽은 1520년 경부터 1600년까지 전성기 르네상스 말기와 바로크 초기의 중간 시기를 매너리즘 시기, 혹은 후기 르네상스 시기라 부르며 미술은 이제 막바지를 향해 치닫게 된다.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는 “성인”으로 불리웠으며 그들의 그림 한 점을 얻고자 애걸하는 왕들이 부지기수였다. 현실을 묘사하는 데 문제가 되었던 난점들은 모두 해결되었으며, 예술은 완벽함과 조화를 달성하였다. 그 이후 미술가들이 할 일은 무었인가?
그 대답은 조화와 이성, 현실성을 대신해서 부조화와 감성,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려는 욕망에 후기 르네상스 화가들, 이른바 매너리스트들은 자연의 관찰에 기초한 사실주의 양식을 저버렸다. 또한,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과장하여 지나치게 귀족적인 우아함을 추구한 결과, 균형적인 안정감 대신 불안정함을 드러내고 있다.

B.사회, 문화적 배경
시대또한 매우 불안정하고 무질서 했다. 독일과 스페인이 로마를 침략했고 종교개혁으로 인해 교황의 권위도 실추되었다. 전성기 르네상스와 같이 안정된 시대에는 그림의 구성도 좌우 대칭적이며 중심이 가운데를 행했으나, 후기 르네상스 시기에는 구성도 사선을 위주로 하여 가운데가 텅 빈채 사람들이 그림의 구석으로 몰려있다. 이것은 공통된 믿음을 잃어버린 채 혼란에 빠진 당시 현실이 회화 속에서 불균형과 산만함으로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C.매너리즘의 근원과 전개 상황
“매너리즘”이란 용어는 이탈리아 어 “디 마니에라(Di Maniera)”에서 나온 것인데 그 의미는 미술 작품이 자연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기 보다는 일정한 규범의 양식으로 그려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매너리스트 들의 그림은 양식이 서로 동일하기 때문에 비슷비슷해 보인다. 인물들의 콘트라포스토도 동작이 지나쳐서 몸 전체가 한껏 비틀려 있다. 육체 묘사도 또한 왜곡되어 길게 늘어져 있거나 지나치게 근육질로 그려져 있다. 색체는 원색적이고 긴장감과 운동감의 느낌을 강조하고 있으며 빛의 묘사도 매우 비현실적이다.
매너리즘은 오랫동안 “타락한 미술” 이라 하여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19세기에 매너리즘은 라파엘로와 그의 동시대 화가들이 창조한 “시대를 초월하여 유용한 미술 작품들” 이후에 나타난 쇠퇴한 미술이라고 비난받았다. 그러나 세기말에 이르러 매너리즘은 명예를 회복하게 된다. 특히 라파엘로의 시대로평가되는 전성기 르네상스의 성과로부터 의식적으로 전향된 양상을 드러냈던 매너리즘에도 “예술욕”이 내제하고 있다는 견해가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참고 자료

1.H.W잰슨,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7년
2.캐롤 스트릭랜드, 클릭,서양미술사, 예경, 2000년 
3.롤프H.요한젠, 클라시커50회화, 해냄, 2002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