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 프랑스의 개인주의 그리고 똘레랑스...

등록일 2002.12.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런 프랑스의 사회적으로 공통적인 사상 때문에 나타난 특징적인 것이 바로 똘레랑스(tolérance)란 개념이다. 나는 수업시간과 책을 통해 들은 똘레랑스란 이 낯선 말에 대해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보다 자세한 의미와 이 하나의 말이 생기기까지의 배경들도 알고 싶어졌다. 다음은 내가 여러 권의 책과 참고문헌을 읽고 정리한 철저한 개인적인 생각들을 써 본 것이다.
우선 똘레랑스란 정확한 뜻을 알고 싶었지만 무엇이라고 단정하긴 조금은 어렵고 애매하기까지 하다. 쉽게 말하면 똘레랑스는 관용이다. 용인하고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또한 포용력이고 관대함이다. ‘견디다. 참다’를 의미하는 라틴어 tolerare에서 온 똘레랑스라는 말은 16세기 초에 처음 등장했다. 그 뒤 5세기 동안 이 말의 정의는 끊임없이 확대되었다. 처음에 똘레랑스는 종교에 대한 군주의 구체적인 태도를 가리켰다고 한다. 신기하게도 오늘날처럼 남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정신자세를 가리킨 것이 아니었다. 종교개혁 시기, 기독교적 진리의 단일성이 산산조각나고 국가 권력이 확립될 무렵, 신앙의 다양성에 직면한 국가 권력이 여기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가 문제로 제기 되었다. 군주는 그의 신민들에게 진리에 동참하도록 강제할 것인가, 아니면 그대로 놔둘 것인가 라는 물음에 직면했던 것이다. 당시의 똘레랑스는 공적인 소관 사항으로서, 종교의 진리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탄압하지 않는 정치와 그런 정치를 실행하는 군주의 개인적 태도를 가리켰다고 한다. 신․구교도의 대립으로 저질러진 화형 등 온갖 학살과 추방 등의 앵똘레랑스(intolérance) 행위에 대한 반성을 통해

참고 자료

왜 똘레랑스인가(필리프 사시에 지음/홍세화 옮김)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홍세화 지음)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홍세화 지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프랑스문화와 예술 - 똘레랑스 6 페이지
    프랑스 사회의 이성의 소리, ‘똘레랑스’ 서론 우리가 남과 마찰하는데 있어 가장 주된 요인중의 하나는 서로 다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데 있다. 그것이 사상의 차이에 있든 가치관의 차이에 있든 간에 우리는 남과 나의 생각이..
  • [프랑스] 프랑스 문화 6 페이지
    프랑스의 문화에는 단순한 영감에 의한 결과물보다 철저한 자기 고뇌와 성찰이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프랑스인들은 자신의 문화에 대한 자존감을 가질 수 있으며 사고의 다양성을 통해 문화의 큰 폭의 스펙트럼을 만들어..
  • 똘레랑스 Tolerance 1 페이지
    Tolérance [똘레랑스] : 타인의 사상 ․ 행동에 대한 관용, 이해 ‘관용’으로 번역되는 똘레랑스라는 말은 ‘견디다’, ‘참다’를 뜻하는 라틴어 ‘tolerare’에서 나왔다. 서구 사회에서 인종, 문화, 종교의..
  • 똘레랑스 4 페이지
    Ⅰ. 똘레랑스(관용정신)의 정의 똘레랑스의 어원적 의미는 지탱하다, 혹은 감수하다 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똘레랑스는 도대체 무엇일까. 프랑스인들에게 똘레랑스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 걸까. 앞서 언급했듯이 똘레랑스에 해당..
  • 프랑스와 한국의 톨레랑스 (tolérance) 2 페이지
    <톨레랑스>, 참으로 생소한 단어이다. <톨레랑스>란 본래는 종교에서 사용한 말로, 인간으로서 자기 자신의 왜소함과 오류 가능성을 자각하여 타인의 죄를 준엄히 꾸짖지 않고, 또한 자신과 다른 신앙을 갖고 실천하는 사람들의 권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