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이행논쟁의 구체적 내용

등록일 2002.12.1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봉건제로부터 자본주의가 이행되기까지의 일반적인 견해와 돕과 스위지의 이행논쟁에 관하여 쓰여진 레포트입니다.
자세하니 참고로 보시고, 레포트 하나 더쓰셔도 될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본주의의 개념을 w. sonbant는 자본주의의 개념을 기업정신-혁명을 추구하려는-으로 보았다. M. webber 는 "합리적인"자본주의 기업을 통해 끊임없이 갱신되는 이윤의 추구라고 보았다. 여기서 합리성은 근대 자본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다. H. pirenne 는 원격지 무역을 통해 초과이윤을 획득하는 것이 자본주의의 핵심이라 했고, P. seezy 는 생산력의 상태뿐만 아니라 생산수단의 소유방식 및 생산과정에서 차지하는 사람들의 지위에서 비롯된 그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 즉 기본적으로는 노동을 얘기했다. M. Dobb는 w. sonbant M. webber H. pirenne 의 주장은 기본적으로 초역사적 몰 역사적이며 너무나 보편적인 얘기라고 했다. 그래서 그는 봉건제로부터 자본주의로의 이행문제를 "상인자본"의 중세적 한계와, 절대왕정이 기존의 질서 깨뜨리려는 노력 없이 구질서 속의 특권업고 장사를 했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고 했다. 즉, 돕은 봉건제 해체의 원인을 법제적 관점과 생산제 시장 (교환)으로 보았다. 돕은 농노제(경제외적 부과, 물질적 수치체계)가 곧 봉건제였다고 했다. 봉건제를 농노제의 위기로 본다면, 농노제의 비효율성 때문인데, 원천은 봉건영주들의 증대하는 지대수입욕구와 사치와 전쟁으로 인해 끈임 없이 돈이 들어가는데 있었다. 이것은 노동에 대한 유인결여로 봉건영주와 농노간의 충동이 일어나게 했고, 농노에게 더 많은 지대부과하고 더 죄임으로서 농노들을 도망가고 농민전쟁 일으키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