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양반을 읽고

등록일 2002.12.18 한글 (hwp) | 1페이지 | 무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사람 참 양반이야...' 우리는 아직도 4,50대 어른들이 타인을 칭찬 할 때 이러한 표현을 쓰는 것을 들을 수 있다. 귀족으로서 양반은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넘볼수 없는 고귀한 사람으로 여겨지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일반인을 핍박한 사납고 심술궂은 이미지로 다가오지도 않는다. 나에게는 '양반'하면 한복 입은 맘씨 좋은 아저씨가 생각이 날 지경이다. 일반적으로 양반이라는 계층은 한국에서 주자학의 수용을 담당한 계층을 말한다. 또한 양반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兩班, 인칭 대명사로서 예의바른 사람, 부인이 제 3자에 대하여 자신의 남편을 가리켜 하는 말등. 여러 가지 뜻이 있다. 그 중에서도 역사적으로 의미를 가지는 것은 문반과 무반을 합쳐 이르는 뜻이 가장 적절한 의미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작위적인 구분으로는 한국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양반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그러나 양반은 확실히 하나의 사회계층이었다는 사실에는 의의를 달 수 없을 것이다. 양반은 사회의 특권 계층으로서 주자학은 물론 유학의 이라는 사회적 문화코드의 전파에 중추적 역할을 했던 계층이다. 양반은 크게 재경양반과 재지양반으로 나뉘는데 재경양반은 수도 서울에 거주하면서 정부의 고위관직의 일을 담당하였던 양반이고 재지 양반은 지방에 거주하면 나름의 영역을 확보하였던 양반이다. 이런 두 종류의 양반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자격요건은 과거에 합격을 하거나 문중에 저명한 학자가 있어 상당한 학식을 요구한다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문화사]조선판 사랑과 영혼 2페이지
    저번 시간에 본 역사 스페셜의 주제는 ‘조선판 사랑과 영혼’ 이다. 얼핏 보면 이 영상은 죽은 남편과 그를 잊지 못하는 그의 부인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내용의 주를 이룬다.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영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
  • 한국문화사의 이해 2차 예송논쟁 - 갑인예송 5페이지
    2차 예송은 1674년에 발생하였다. 갑인예송은 효종의 비인 인선왕후가 죽자 조대비가 어떤 상복을 입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놓고 벌어졌다. 1차 예송에서는 국제기년복이 채택됨으로써 기년복(1년)을 입었고, 효종의 장자 ·차자 ..
  • 조선성리학 5페이지
    한국유학은 삼국․고려시대의 유학과 조선시대 성리학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조선성리학은 의리(義理)의 실천을 중요시하였다. 따라서 개인의 마음가짐과 몸가짐뿐만 아니라 윤리도덕 의식의 투철함이 강조되었다. 지금의 한국사..
  •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 에 관하여 2페이지
    안동은 각 시대별로 다양한 역사와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우리나라 역사·문화의 보고이자 우리 민족 정신문화의 가장 중심에 서 있는 곳이다. 우리가 안동을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라고 하는 이유는 대한민국 미래 천년을 내다보며 안동..
  • 한국문화소개 영어로 영작하기[영문한국문화소개와 김치소개영작 해석문] 3페이지
    한국문화소개 영어로 영작하기 [영문한국문화소개와 해석문, 김치소개영작] Hi, everybody. My name is Hong, Gil Dong. Hong is my last name and my English name..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