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메맨토 감상문

등록일 2002.12.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억손실증 환자가 자기 아내를 살해한 범인을 찾아나서는 <메멘토>는 교묘한 방식으로 관객에게, 내 기억력도 손상된 게 아닌가, 라고 자문하게 만든다.
주인공은 아무도 믿지 않고 저 홀로 음모와 배신의 뒷골목을 누빈다. 그는 진실을 원하지만 진실을 기대하지 않으며, 요부에 매혹당하지만 끝내 그녀의 거미줄에 걸려들지 않고 결국 자기만의 공간으로 쓸쓸히 되돌아온다.
<메멘토>의 레너드는 이 구도를 따른다. 그는 탐정처럼 믿을 이 없는 어두운 범죄세계를 홀로 누비며 범인의 뒤를 쫓는다. 이곳 역시 요부의 혀가 표지처럼 유혹하고 있다. 모든 유혹과 난관을 통과해 홀몸으로 살아남는 것도 정해진 수순. 그러나 그에겐 제임스 스페이드의 우울한 표정에 깃들어 있던 진실과 낭만에의 아스라한 향수가 없다. 그는 정체성이 파괴된 인물이기 때문이다. 영웅의 진정성이 들어설 자리가 이젠 사라지고 만 것이다.
복수심만이 그의 존재 이유지만 아내를 자기가 죽였으니, 그의 복수심마저 진실과는 거리가 멀다. 15분의 영속성도 지니지 못하는 세계는 그에게 훨씬 더 악마적이다. 어떤 종류의 진정성도 주체성도 그리움도 말라버린 죽음의 세계. <메멘토>의 밑그림은 이렇게 작은 위안의 여지조차 완벽하게 봉쇄된 아수라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