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를 잃은 현대인

등록일 2002.12.1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현대인의 불행의 조건
2. 자아의 재발견
3. 자아 통일성의 목표

본문내용

롤로메이는 말했다. 시대가 변화하면 그에따른 불행의 조건이 변화해 간다는 것을...... 그리고 지금 현대인의 불행의 조건에 대하여 말한다.
현대인의 불행의 조건은 3가지로 크게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 그것은 공허감, 고독감, 불안감이다.
그중 공허감은 20세기 중엽 이후 현재까지 지속되어온 인간의 불행의 조건이다 여기서 공허감이라는 것은 텅 빈 느낌 즉 현대사회인, (그들이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모른다는 뜻이 아니다.) 그들이 느끼고 있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서 뚜렷한 정의를 내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주관적인 입장에 비춰보면 나는 인간의 삶의 樂 과 의미에 관하여 심층적인 생각을 해 본 경험이 있다.
사후세계가 어떻게 될것이며 과연 인간을 무엇을 이루기 위하여 사는 것인가 라는 논지를 갖고 말이다.
그러나 생각의 한계인지 아니면 어떤 누군가가 그 이상의 사고를 할 수 없게 하는 것인지 답은 나지 않았고 인간의 무능함과 내자신의 무능함에 있어 허탈한 감정을 가지고 좌절했었다. 생각이상의 생각의 범주에서 헤메이고 결국은 그곳에 정체해서 바람가듯 시간의 굴레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과연 내가 가는 이 길을 또 난 어디로 가야하는 것인가........ 라는 공허함 뿐이 었다.
단적인 예였지만 이런 것들이 현대인들이 느끼는 공허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는 고독감이다. 바꾸어 말하면 외토리가 되어 있다거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