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와 성에 대해서

등록일 2002.12.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어면...합니다.

목차

1. 서론
2. 광고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1) 자본주의의 역사
2) 자본주의 광고
3. 광고와 성(性)
1) 성의 개념변화에 대하여
2) 광고와 성의 상품화
4. 맺으면서

본문내용

과거 우리는 성이란 종족보존이나 사랑하는 사람들 간의 표현양식이며 신성한 어떤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요즘 우리는 성의 개방화 시대를 이야기한다. '성의 개방화'. 어떻게 보면 과거보다 성이란 자유롭다고 느껴진다. 여성들 또한 이전보다 훨씬 더 자유로워지고 그 활동 영역이 넓어졌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성에 관련된 폭력 또한 늘어가고 있다. 성의 개방인가 아니면 새로운 성의 구속인가? 이제 우리는 좀 더 냉정한 눈으로 성의 개방화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무자비하게 쏟아지는 성에 관계된 현상들을 파악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마저도 잃어버리게 될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취업을 위해서는 자기의 전문적 능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성형외과를 찾고 살빼는 약을 먹고서라도 날씬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가지는 것도 요구되는 시대. 성은 해방된 것이 아니라 또 하나의 억압으로, 폭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이처럼 현대 사회는 성의 해방이라는 이름하에 갖가지 속박들이 제공되고 있는 것이다.
2) 광고와 성의 상품화
노동자가 소비자로 변하고 과거보다 늘어난 여가시간으로 인해 사람들이 이제는 몸을 가꾸고 치장하며 직장에 나간다. 거리를 지나다니다 보면 온갖 패션과 유행의 물결이 출렁인다. 이런 현상들은 이제 인간의 육체가 노동을 위한 것이 아니라 보호 받고 배려되어야 할 대상임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 또한 성의 해방을 위시한 광고의 성의 상품화에 지나지 않는다. 광고는 유행이라는 일정한 틀속에 사람들을 가두고 조정하려 한다. 또한 욕망을 재창조하여 사람들을 따르게 만든다.
그리하여 우리는 광고가 만들어 낸 욕망속에 살고 있고 그 속에서 물건을 소비한다.
우린 현재 소비하고 있는 물건들 중 이미 상품화 되어버린 성을 논의하기로 하였다. 왜냐하면 조작되고 소비되는 사물들 중 성은 가장 사람들을 쉽게 유혹할 수 있
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