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학,국제관계학,국제정치학] 세력균형(balance of power)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그 방법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2.12.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02학년도 2학기 국제정치학 A+받게해준 리포트 입니다.
물론 시험,출석 등 여러 변수가 종합된 결과겠지만 이 리포트도 크게 도움이 됬다고 생각됩니다.
세력균형에 관한 내용이고 객관적인 설명과 주관적인 의견이 적절히 조화된 잘 쓰여진 리포트라 생각됩니다.
필요로 하시는분들 망설이지 마시고 다운받아가세여...

목차

Ⅰ.서론

Ⅱ.본론
제1장 세력균형의 개념
제2장 세력균형의 유형
ⅰ. 직접 대립형
ⅱ. 상호 경쟁형
제3장 세력균형의 방법
ⅰ. 분할통치
ⅱ. 포상
ⅲ. 군비증강
ⅳ. 동맹
ⅴ. 완충국가
제4장 세력균형의 성패조건
제5장 세력균형의 평가

Ⅲ.결론

본문내용

세력균형은 국제정치에서 국가과 국가 또한 국가군에 있어서 일방적인 우위성의 주도권을 배제하고 그들간에 균형있는 상태를 유지하려는 정책으로서 가장 오래된 개념이다.
5~6개의 국가들간에서 현상을 유지하려고 하거나 또는 이를 전복하려고 하는 권력욕은 필연적으로 세력균형으로 변화하거나 그것을 보존하려는 정책과 연결된다. 세력균형과 그것을 보전하려는 정책은 필연적인 것 뿐만 아니라 주권국가사회에서 근본적인 안전화 요인인 것이다. 국제세력균형의 불안정성은 그 원리의 결점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그 원리가 주권국가 사회에서 작용되어야 할 특정한 조건에 기인한다. 이러한 의미에 있어서 모르겐쏘(Hans J. Morgenthau) 교수는 세력균형을 4가지의 다른 의미로서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조사해 본 세력균형이론은 결론적으로 힘이 센 나라는 공격을 감행하는 나라, 힘이 약한 나라는 공격을 당하는 나라라고 본다.
이러한 이론을 우리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남북관계에 비교해보면 우리는 북한이 우리보다 힘이 센 상태가 되도록 방치하면 안된다는 설명이다. 옳은 설명이다. 그러나 요즈음 세력균형이론은 새로운 국제정치학 이론들에 의해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그리고 학자들중 다수는 국가간에 힘이 균형된 상태가 오히려 전쟁을 불러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은 상태라고 보고 있다.
예로서 유명한 전쟁론 교과서를 쓴 지오프리 볼레이니(Geoffrey Blainey) 교수는 전쟁은 `국가들간에 누구의 힘이 더 센가에 대해 논란이 분분할 때' 발발한다고 주장했다. 어떤 국가들 사이에 국력의 차이가 분명하다면 그 나라들 사이에서 야기된 갈등은 전쟁까지 가지 않고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약한 나라들이 양보할 것이고 강한 나라는 전쟁까지 몰고 가지 않아도 자신의 이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