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장 그르니에 - 섬을 읽고

등록일 2002.12.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섬! 어쩐지 우리의 서정성을 자극하는 제목이다. 왠지 마음을 부풀게 만들고 우리의 사고를 마비시킬 만큼 상상을 하게 만든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픈 욕망, 또는 마음을 정리할 수 없는 막연한 신비감, 기대감에 휩싸인다. 처음 이 책을 접했던 당시 나의 느낌 또한 그러했다. 처음 책을 집어들었을 때의 알 수 없는 느낌, 그것은 분명히 여타의 다른 책들과는 다른 그 무엇인가 묘한 기분을 만들었던 것을 기억한다. 손에 올려놓고 책을 바라보노라니 눈에 들어오는 것은 단지 '섬' 이라는 한 단어 뿐 이었다. 이처럼 묘한 매력을 숨기지 않고 도도히 풍겨오는 책의 힘에 왠지 모를 기대감에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섬은 카뮈의 이 책에 대한 찬사로부터 시작하여 8개의 크고 작은 산문들은 제 각기의 빛을 내며 서로를 만들어 나간다. 카뮈는 앙드레 지드의 '지상의 양식' 이 외에 자신에 대해 끼친 영향을 견줄만한 작품은 없었다고 말한다. 사실 나도 느껴보고 싶었다. 카뮈라는 대문호가 느낀 그것은 무엇이었을까? 도대체 무엇에 영향 받았음일까? 조금이나마, 아주 조금이라도 이 작품을 통해서 시간과 공간을 넘어 카뮈나 그르니에와 같이 호흡할 수 있는 영광을 누려볼 수 있지 않을까? 물론 그것은 나의 바램일 뿐이었고 나에게 떠오르는 여러 가지 복잡 다단한 감정, 사상, 단어 등은 하나의 감동으로 다가올 수 있을 만큼 폭넓지가 못했다. 이제부터 그 감정과 사상의 조각들을 하나씩 엮어 보려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 서평 ] 섬 - 장 그르니에 A++ 3페이지
    서평 - 섬 , 장 그르니에 인간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 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이 책을 보기전엔 한번도 해본적이 없었다.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은 생각일 뿐이며 금세 잊혀지곤 했기 때문이다. 장 그르니..
  • 섬 , 장 그르니에 3페이지
    섬 , 장 그르니에 인간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 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이 책을 보기전엔 한번도 해본적이 없었다.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은 생각일 뿐이며 금세 잊혀지곤 했기 때문이다. 장 그르니에 라는 ..
  • [독후감] 섬 2페이지
    무중력, 무달력, 무기력의 본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은 이미 성자, 예술, 역사의 세계에 지루해져 있다. 더 이상 인간은 종교와 미와 사건에 의해 자신의 생을 자극하지 않는다. 다만 아주 가끔 추억에 잠길 뿐이다. 추억에는 역사성이 없다. 추억은 과거, 현재, 미래의 틀..
  • Jean Grenier critique d’art Une autre leçon de liberté (예술비평가 장 그르니에 : 또 다른 자유의 방식) (예술비평가 장 그르니에 : 또 다른 자유의 방식) 25페이지
    작가이자 철학자인 장 그르니에(1898 -1971)가 예술에 관해 쓴 저작들은 그 양이나 내용으로 볼 때 그의 작품 세계에서 절대 소홀히 다룰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예술에 관한 그의 저작들은 작가의 사유와 감수성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동시에 전..
  • La rêverie de la nature chez Jean Grenier (장 그르니에에게 있어서의 자연의 몽상) (장 그르니에에게 있어서의 자연의 몽상) 17페이지
    철학자, 작가이자 예술비평가인 장 그르니에(1898-1971)의 작품을 통해 그가 자연과 맺고 있는 다양한 관계 양상을 고찰해본다. 그가 풍경에서 뿐 아니라 당시의 엥포르멜art informel 회화에서 어렴풋이 드러나는 그 양상들에 주목한다는 사실을 통해, 그가 직관..
  • 불교의 공(空)사상 5페이지
    <철학원론 레포트> ‘공(空)에 대하여’ - 들어가며 지난 몇주간 나는 공(空)이라는 것에 대해 정말 많은 것들을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꽤나 많은 사실들을 새로 알게되었고, 또 어느 정도 공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고 생각해보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너무도 지엽적인 ..
  • [문학]장그르니에의 섬 2페이지
    상상의 여행의 나래를 펼치게 해준 장그르니에... 섬! 어쩐지 우리의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단어이다. 섬 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나도 모르게 어디론가 떠나고 싶고 그런 생각 때문에 마음이 설레 이게 만들고 지친 현실과는 다른 세계 마음의 안식처를 찾고 싶을 때 가고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장 그르니에 - 섬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