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차례에 대하여..

등록일 2002.12.17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차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차례의 의미
-차례의 유례와 의미
-명절날의 차례
-차례의 준비

2.우리집안의 차례이야기
-차례지내기
(차례 순서, 제구와 제기, 차례상 차리기, 차례상 진설시 유의사항등 )

3.차례를 마치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차례란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에 간단히 지내는 제사로서, 영남 ·호남 지방에서는 차사(茶祀)라고 한다. 차례는 원래 다례(茶禮)라고 하여 문자 그대로 다(茶)를 행할 때의 모든 예의범절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지금은 다례라 하면 옛날 궁중의 다례나 불교의 다례 등을 뜻하는 말이고,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속절제(俗節祭)를 가리킨다. 또한 차례 자체도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정월 초하룻날과 추석에만 지내는 것이 관례로 되었다. 옛날에는 정초에 차례를 지낼 때 ‘밤중제사(또는 중반제사)’라 하여 섣달 그믐날 밤 종가(宗家)에서는 제물과 떡국을 차려놓고 재배(再拜) ·헌작(獻酌) ·재배한 다음, 초하룻날 아침에 다시 차남 이하 모든 자손이 모여 메를 올리고 차례를 지냈다. 모시는 조상도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의 4대를 대접하였으나 지금은 가정의례준칙에 의하여 조부모 ·부모의 2대만 제사지낸다. 사당(祠堂)이 있는 집에서는 사당에서 지내고 기타 가정에서는 대청이나 안방에서 지내며 차리는 음식은 정초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을 기본으로 하고 과일 ·포 ·탕 ·식혜 ·어적 ·산적 ·나물 ·전 ·편 ·국 ·메 등을 마련한다. 제사는 먼저 제물의 진설이 끝나면 장자(長子)가 재배하고 헌작한 다음 메를 올린다. 올린 메에 수저로 十자의 자국을 낸 다음 45 ° 각도로 꽂고 일동이 재배한다. 국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다음 숭늉에 밥 3숟가락을 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전통 제사상의 진설 규범과 관행 비교연구 (전통 규범과 宗家ㆍ강릉 일부 가정의 추석 차례상 진설 관행을 중심으로) (전통 규범과 宗家ㆍ강릉 일부 가정의 추석 차례상 진설 관행을 중심으로) 37페이지
    The purpose of study was to understand the arrangement of the religious food and religious diet in Kang-Rung region which was recogniged as cultural r..
  • 추석과 차례상 4페이지
    "가배" 라는 말이 나왔는데 후에 "가위"라는 말로 변했다. 또 한문으로는 '가배'라고 한다. 이날은 설과 단오와 함께 우리 나라의 3대 명절의 하나로 쳤다. 추석이 되면 한더위도 물러가고 서늘한 가을철로 접어든 때이다. 추석 무렵에는 넓은 들판에 오곡이 무르익어 황금..
  • [문화]경기지역의 추석차례상 10페이지
    1. 우리지역의 음식특징 및 환경 내가 사는 지역은 경기지역으로 수원에 살고 있다. 할머니 댁은 경기도 조암으로 우리는 경기지역의 풍습에 맞추어 음식을 준비한다. ◎ 경기지역의 음식특징 경기도는 한반도의 중심부에 위치한 지역이다. 차령산맥의 끝 부분이 경기도 동쪽..
  • 차례에 관한 모든것 7페이지
    Ⅰ. 茶禮의 의미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에 간단히 지내는 제사영남 ·호남 지방에서는 차사(茶祀)라고 한다. 차례는 원래 다례(茶禮)라고 하여 문자 그대로 다(茶)를 행할 때의 모든 예의범절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지금은 다례라 하면 옛날 궁..
  • 차례상 차리기(설날/추석) 1페이지
    차례상 차리기(설날/추석) 입니다. 차례(茶禮)의 정의에서 부터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순서, 주의사항, 차례지내는 순서로 이루어진 차례상 지내기 안내문 입니다.
  • 추석차례상 7페이지
    1. 추석이란? 추석 우리 민족은 세계 여느 민족에서도 찾아보기 드물게 사시사철 절기마다 독특한 풍속을 형성하였다. 절기의 풍속을 형성하고 후대에 전하며, 그 과정에서 대동단결하고 정서적 순화를 꾀하는 슬기와 지혜를 함께 익혔다고 할 수 있다. 3대 명절인 설, 단오,..
  • 추석 차례 10페이지
    요즘같이 복잡하고 바쁜 현대사회엔 예전보다 차례(茶禮)를 지내지 않는 가정이 늘어났지만 명절이면 어김없이 차례를 지내는 가정은 아직 많이 남아있다. 차례를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에 간단히 지내는 제사`라고 나온다.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추석 차례상] 차례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