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한문] 육서원리

등록일 2002.12.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1)상형(象形) ―그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한자원리이다
(2)지사(指事) ―지사란 관념, 상태, 위치, 동작을 부호나 그림 을 통해서 나타낸다는 의미이다.
(3)회의(會意) ―두 개 이상의 글자를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나타나게 해주는 것이다.
(4)형성(形聲) ―그대로 두 개 이상의 글자를 결합하되 모양 을 나타내는 부분과 소리를 나타내는 부분을 합하여 글자를 만든 것이다.
(5)전주(轉注) ―그대로 두 개 이상의 글자를 가지고 같은 글 자로 인정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6)가차(假借) ―그대로 두 개 이상의 글자를 가지고 서로 빌 려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 참고자료-

본문내용

(1)상형(象形) ―그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한자원리이다
상형이란 실제적인 사물의 형상을 잡아 개략적인 윤곽을 그림으로 그려낸 것이며, 이에 독음이 생겨 입으로 읽을 수 있게 되어 문자가 된 것이다. 그러나 상형자는 단순히 한 사물의 형상을 그림으로 그려서 나타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또한 사회 문화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표현해야할 언어들을 모두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은 단점도 있다. 상형자의 예를 보면 다음과 같다.
日(날 일) : 태양의 둥그런 모습을 나타내며, 가운데의 횡선은 태양이 발광 체이므로 그 빛을 발하는 광원을 가운데 점으로 그린 것이나 후에 횡선으로 변한 것이다.
月(달 월) : 해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이지러진 달의 모양을 그렸다.
水(물 수) : 물이 흐르는 모습, 가운데는 물살이 세고 가장자리는 물살이 약하기 때문에 실선과 점선으로 나타내었다.
川(내 천) : 물이 흐르는 모습이나, 물살의 흐름이 빠르고 균일하게 세 개 의 실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魚(물고기 어) : 물고기의 머리, 몸통, 지느러미 모양을 본뜬 글자이다.

참고 자료

- 참고자료-
서적 참고자료
서 명 : 육서 분류에 있어서 지사와 회의의 구분 문제
저 자 : 황경연
발 행 년 : 2000

서 명 : 육서심원
저 자 : 권병훈
발 행 자 : 경인문화사
발 행 년 : 198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