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환경심리학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 절은 산 속에만 머물지 않는다
● 차이나 신드롬

본문내용

환경교육에는 환경문제의 범위와 본질, 그리고 환경문제를 줄일 수 있는 대안적 행동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위의 청암사에서 일반 대중들이 발우공양 하는 모습을 보고 또한 실제로 따라 해봄으로써 우리 가정에서의 음식쓰레기가 배출되는 과정(과다한 음식 장만과 음식을 남기게 되는 경우)과 비교해 보게 되고 여기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환경문제를 줄일 수 있는 대안적 행동양식(조금은 부족한 듯한, 적당량의 음식장만과 음식을 남기지 않는 생활습관)이 일반 대중들에게 제시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환경교육이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도를 높이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는 하나 환경교육과 행동간의 연계가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발우공양하는 모습에서 음식쓰레기를 줄여야겠다는 태도의 변화는 가질 수 있게 하지만 실제로 적당량의 음식을 장만한다는 것과 음식을 남기지 않는 행동의 변화가 반드시 일치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교육의 유효성을 방해하는 것은 대개 태도와 행동간의 일치성의 결여에 집중된다.

그렇다고 환경교육이 태도와 행동간의 괴리가 있는 즉 유효성이 없는, 허울에 지나지 않는 교육인가 하는데 있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지리산 실상사의 귀농학교, 정토회관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환경교육이 참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더라도 단 몇 명의 사람에게나 이미 친생태학적 행동을 실행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 행동과 태도를 강화시키는 데에서는 유용한 기능을 발휘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교육에 통해 환경문제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 그리고 궁극적인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좀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환경교육프로그램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