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환경심리학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음이 인간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데 있어 위의 절충적인 모델(그림1)을 토대로 설명할 수 있다. 객관적인 물리적 조건인 소음은 개인이 이러한 객관적인 조건들을 변화시키려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또한 소음에 대한 개인차와 상황조건, 사회적 조건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조건들에 대한 환경지각이 자극의 적정범위 내에 있다면 동질정체, 동일화 될 수 있지만 자극의 적정범위 밖에서 지각된다면 각성, 스트레스, 정보과부하, 또는 저항(반발)등의 심리적 상태를 나타내게 된다.
예를 들어 기차길 옆의 주택가에서 거주하는 주민의 경우 학습하는데 있어 기차의 소음이 적정범위 내의 적정한 소음으로 지각된다면 별 지장이 없이 계속 학습해 나갈 수 있지만 적정범위 밖에서 지각하게 되면 각성이론에서 기차소음에 대한 낮은 각성은 수행(학습)이 최대가 되도록 유도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높은 각성은 수행(학습)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게 한다. 또한 각성 접근은 각성을 유발하는 소음이 단순과제에서의 수행을 어느 지점까지는 촉진시킬 수 있지만 높은 수준의 각성은 복잡한 과제에서의 수행을 방해하고, 극단적으로 높은 수준의 각성은 단순과제에서의 수행도 방해한다. 환경부하적 접근에서 정보과부하란 환경으로부터의 정보의 양(기차소음)이 그 모든 관련된 정보(학습)를 처리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초과할 때 일어나는 것으로 학습하는데 방해가 되며, 소음과 수행간의 관계는 예측할 수 없는 소음은 예측할 수 있는 소음보다 주의의 할당을 더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행을 더 많이 방해할 것임에 틀림없다. 환경스트레스 접근에서 동일한 자극일지라도 한 상황에서는 스트레스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 다른 상황에서는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는데, 동일한 기차의 소음이라도 TV시청시에 듣는 소음과 잠자리에 들 때의 소음(높은 수준의 각성)은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후자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행동제약 접근에서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상황이 손쓸 수 없는 경우라 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을 때)의 상실을 일단 지각하게 되면 불편함과 같은 부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되고 통제력을 다시 찾기 위한 노력 즉 심리적 반발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