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현대 미술에 있어서 해체주의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Modernism의 연장선에서 Post-modernism의 등장은 현대의 사회, 철학, 문화, 예술등에 새로움의 충격을 안겨 주었다. 현대 미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형식과 내용이라는 이분 구조, 창조에 대한 강박, 장식을 배제한 미술과의 결별을 의미한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을 하나의 경향은 아니며, 그 시대의 사상, 가치, 사고의 흐름으로 반 모더니즘의 경향과 모더니즘의 과정 사이에서 새롭게 피어난 문화적 움직임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둘레에는 현상학, 해석학, Post-structuralism, Deconstruction, 등의 여러 사조들과 함께 맞물려 있다. 그 중에서도 해체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에서 자신의 사유를 발휘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 해체론의 철학자로는 Jacques Derrida가 있다. 데리다는 Socrates에서 Platon, Jean Jacques Rousseau, Immanuel Kant,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Ferdinand de Saussure, Edmund Hussdrl 등에 의해서 이루어져 온 철학적 사유를 해체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