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경제] 독일의 경제와 한국경제의 비교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일과 한국의 경제 체제(자본주의 와 사회적 시장경제)에 대해서 비교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적 시장경제체제는 자유, 공정성, 안정 및 복지라는 사회적 기본가치를 경제적인 영역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한 것이다. 이는 개인의 능력 원칙과 복지국가의 원칙을 토대로 하고 있다. 시장 경제를 통해 개인의 자유와 창의성을 보장하는 한편 사회적 연대의식을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자본주의적인 폐해를 극소화시키는 것이다.
이 경제 시스템은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원칙을 포기할 뿐만 아니라 기업 및 투자 결정에 대한 국가의 통제를 지양한다. 개인적인 자발성과 사유재산을 보장하는 대신 이들 기본권에 사회적인 의무를 부과한다.
시장 경제 시스템 안에서 국가는 "가능한 소수의 국가, 필요한 만큼의 국가"라는 가치 하에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국가가 시장에 필요한 기본 조건을 결정하면 가정과 기업은 이 조건하에서 자유롭고 주체적으로 무엇을 생산하고 소비할 것인지를 결정 한다. 어떤 상품을 얼마만큼 생산하고 그 중 얼마만큼을 누가 가질 것인가는 시장에 달려있다. 국가는 물가와 임금결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적 시장경제체제’의 구체적인 예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사회보장체계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세계 최초로 도입된 의료보험을 위시하여 산재보험, 연금보험, 고용보험, 간병보험 등 5대 보험제도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이 보험 제도의 예산 규모만도 독일 전체 국내 총생산의 무려 22.5%를 차지한다. 이해 당사자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공동결정과 자치운영이 핵을 이루고 있으며 부조 원칙보다는 보험 원칙이 우선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잘 구축된 사회보장제도가 독일의 빈곤 해소, 삶의 질제고, 노사간 갈등해소 등 사회의 안정을 이루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