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 가야금의 기원및 조욜법, 장단

등록일 2002.12.16 | 최종수정일 2016.02.0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원
2 종류와 쓰임
3 재료및 구조
4 산조 가야금의 조율법
5 산조와 산조장단

본문내용

신라 삼현(三絃 : 가야금, 거문고, 향비파)의 하나인 가야금(伽倻琴)은 가야국의 '고'라는 뜻에서 유래한 말이다. 즉, 가야국의 가야(伽倻)와 현악기의 순 한글 옛말인 '고'가 합쳐진 말로서, 원래는 '가야고'라고 불렸던 것인데, 후에 현악기를 뜻하는 한자어인 금(琴)자를 써서 가야금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흔히 가야금은 신라 시대에 우륵이 만든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원래 가야금을 처음 만든 사람은 가야국의 가실왕으로 전해진다. 삼국사기(三國史記)등의 옛 문헌에 의하면 지금부터 약 1300여 년전 가야국의 가실왕은 음악을 몹시 아꼈으며 당나라의 악기를 보고 가야고를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뒤에 우륵은 가야국이 어지러워지자 가야금을 들고 신라 진흥왕에게 투항하였으며 진흥왕은 그를 받아드려 국원에서 살게하고, 진흥왕이 보낸 세사람에게 각각 가야금, 노래, 춤을 가르쳤다고 한다.
가야의 가실왕의 연대가 언제인지는 불확실하지만 신라 진흥왕의 재임시기와 비슷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또 다른 기록을 보면 이보다 100여 년 앞선 자비왕때 백결선생이 '고'라는 현악기를 쳐서 방아 소리를 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남아 있다.
이외에도 여러 곳에 가야금의 전신격인 악기들이 설명이 되고 있다. 그리고 고고학적으로도 가야금의 전신격인 역사적 유물들이 많이 출토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