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퍼] 타이포그래퍼_얀치홀트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Profile
Design
what to do
how to do

본문내용

20세기의 첫 몇십년 동안 그래픽 디자인분야의 창조적 개혁의 대부분은 현대 미술 운동들의 일환으로서 일어난 것이긴 하지만 몇몇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운동들이나 바우하우스와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활동하면서 이른바 '새로운 타이포그그래피'의 발전에 큰 공적을 남겼다.
이 디자이너들 개개인은 형태와 시각 이론에 있어서의 새로운 혁신들을 인식하고 이러한 통찰을 그래픽 디자인에 적용시켰다. 구성주의적 관념들을 타이포그래피에 적용시키는 데 대한 이론들을 발전시키고 이 새로운 타이포그래피를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소개하는 일에 가장 큰 공을 세운 사람은 얀 취홀트(Jan Tschichold, 1902~1974)였다.
독일 라이프치히의 디자이너인 동시에 간판화가였던 사람의 아들로 태어난 취홀트는 캘리그래피에 일찌기 관심을 가져 라이프치히 아카데미(the Leipzig Academy)에서 공부를 하고 인젤 출판사(Insel Verlag)의 디자인 부서의 일원으로 일하였다.
1923년 8월에 21세가 된 취홀트는 바이마르에서 열린 바우하우스의 첫 전시회를 참관하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는 즉시 바우하우스 및 러시아 구성주의의 새로운 디자인 개념들을 그의 작품에 소화시켜 새로운 타이포그래피를 시도하는 뛰어난 디자이너가 되었다. 그는 1920년대에 쓴 기사들과 책들을 통해 많은 인쇄업자, 조판공, 디자이너들에게 비대칭적인 타이포그래피를 설명하고 논증하였다. 1928년의 그의 저서 <새로운 타이포그래피>(Die Neue Typoguaphie)에서 그는 새로운 관념들을 강력한 어조로 옹호하였다. 그는 "퇴행적인 활자체 및 배열"에 환멸을 느끼고, 이를 깨끗이 청산하여 영혼과 삶, 그리고 당대의 시각적 감각을 찾아내려고 노력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