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의 교통로 연구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머리말

2. 발해의 교통상황
1) 발해 이전의 교통상황
2) 초기 발해의 지리조건

3. 발해의 교통로와 전략적 의의
1) 발해-대륙간 교통로
2) 신라 및 일본과의 교통로 - 발해․신라․일본의 정세 변동 -
3) 기타 지역과의 교통로
4) 발해 교통로에 대한 사료의 재해석.

4. 맺음말

본문내용

발해가 고고학 분야를 제외하고는 대외관계 부분이 가장 많이 논의되었던 것은 그만큼 발해의 존속에 있어서 대외적으로 중요한 사건이나 국제적 관계가 존재했음을 반증한다. 그리하여 당시의 1. 머리말
고구려가 668년에 멸망하고 약 30여 년 뒤에 고구려유민과 말갈민의 협력체인 대조영집단에 의하여 발해가 건국되었다. 발해는 점차 주변지역을 복속하면서 빠르게 영향권을 넓혀나갔고, 주변국과의 교통로를 개척하여 당시 국제관계의 한 축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926년 계단에 의해 멸망할 때까지 약 230여 년 간 존속하였다.
발해는 여러 방면으로 인연을 맺고 있는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에 의해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남한에서는 1960년대부터 발해사 연구가 자시 시작, 1980년대에 들어서 다수의 학자들이 참여하면서 활발해졌다. 그 이전의 연구는 일본인들의 연구성과가 주된 토대가 되었지만 1980년대 이후에는 인력이 확대되고 분야도 다양해지면서 연구가 활발해 졌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중심을 이루어 온 주제는 발해사의 귀속문제, 지리고증, 대외관계, 고고학적 조사와 연구, 내부 사회의 여러 양상들, 유민 활동 등이다. 전체 글을 대략적으로 분류해 보면, 고고학 분야가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이 대외관계 분야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남·북한 발해사 연구를 통해 본 발해사 귀속 문제 4 페이지
    Ⅰ. 서론 발해는 230년 가까이 만주 동부 지역에 중심을 두고 이었던 나라이다. 전성기에는 동쪽으로 연해주, 서쪽으로 요동지방, 북쪽으로 송화강까지 남쪽으로 대동강과 영흥강을 잇는 영역을 경계로 신라와 이웃하고 있었..
  • 만주 만주국 분석 4 페이지
    Ⅰ. 만주 많은 사람들이 ‘만주’하면 흔히 고구려의 웅대한 기상이 펼쳐졌던 우리의 옛 땅으로 생각한다. 만일 신라가 아닌 고구려가 삼국통일을 하였다면 만주가 우리 땅 일 텐데 하는 아쉬움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만주..
  • 동아시아 각국과 우리나라의 시대별 발해사 연구와 인식 21 페이지
    Ⅰ. 머리말 698년에 건국한 발해는 2세기 넘게 존속하며 동아시아에서 海東盛國을 구가하던 나라였다. 그런데 발해(인) 스스로 남긴 기록이 거의 없고, 후속 국가도 등장하지 않음으로써 발해사는 이후의 역사에서 잊혀졌다...
  • 만주괴뢰국의 탄생과 운영제도 14 페이지
    많은 중국인들, 조선인들에게 만주국은 한 마디로 악몽이다. 일본의 또 다른 식민지였고 잔악한 관동군의 군정통치가 이루어졌던 곳이었으며 인적·물적 자원의 착취의 기억이다. 만주국에 관한 중국의 공식적 역사기술인 『위만주국사(僞滿..
  • 만주사변에 대한 정리 2 페이지
    만주사변 ◆발단 1931년 9월 18일 봉천 외곡의 류조구(류탸오거우)에서 만철(滿鐵)선로가 폭파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만주에 주둔하던 일본 관동군은 사건 발생 즉시 이를 중국 측 소행이라고 주장하면서 중국군에게 포격..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