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수필쓰기의 전제조건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길..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인간 존재의 원형 탐구
ⅱ.작가의 인격형성
ⅲ.전문 수필가로서의 자각
ⅳ.수필적 체험과 상상
ⅴ.수필적 생활
① 메모하는 습관
② 작가의 고뇌
Ⅲ.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수필작가가 쓴 한 편의 수필을 읽는다. 그 한편의 수필 속에는 작가인 화자의 진솔한 삶의 모습이 형상화되어 있으며, 대상에 대한 작가의 사상이 녹아 있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 화자의 체험과 삶의 대한 해명이 진지하면 진지할수록 독자들은 한 편의 작품을 통해 삶의 진지한 메시지를 제공받게된다. 그런데 이런 경우 화자의 삶이 진실한 체험이 작품으로 형상화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더러는 이런 삶의 진실성보다는 문학적 기교에만 의존한 작품이 눈에 띄거나, 작가의 인격을 의심할 그런 내용이 수필에서 다뤄지는 경우도 더러는 찾을 수 있다. 이런 작품은 독자들의 감동을 일으키기가 어려운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다시 말하면 여타의 문학 장르와 같이 허구성을 인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손끝으로 만들어진 기교적인 글은 독자로 하여금 감동의 파장을 일으킬 수 없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수필을 쓰는 작가에게는 쓰기 이전에 몇 가지의 전제가 필요하다.
그 하나는 수필 문학이 자잘한 일상의 문제나 신변의 일에서 벗어나 인간의 문제에 천착해야 한다고 하는 사실이다. 따라서 수필을 쓰고자 하는 이는 마땅히 인간 존재에 원형을 해명하고 탐색하는 일에 포커스를 맞춰 '왜 사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천착해야 한다. 다음으로 수필문학은 허구가 용인되지 않으므로 진솔한 자기 관조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쓰는 이의 인격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전문수필가로서의 자각을 요구한다. 그럴 때에 비로소 수필다운 수필이 창작될 것이며, 읽는 이의 감동을 일으킬만한 수필이 창작될 것이다. 기교가 아닌 마음으로 쓰는 글, 누가 읽어도 은은한 감동과 파장이 이는 수필, 그런 수필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이런 수필정신과 인격이 요구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