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 역학,사주팔자

등록일 2002.12.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목차

역학이란 ?
-역학을 공부하는 방법론-
-사주팔자의 구성과 풀이하기 위한 구성

본문내용

-역학이란?
역학 할 때 역은 변한다는 뜻이다. 역학은 변하는 학문인 것이다. 운명은 정해져 있다는 그 부분에 중점을 두게 되면 명학이 되는 것이고, 운명을 볼 수 있는 부분에 중점을 두게 되면 운학이 된다. 그리고 운명은 정해져 있는 가운데서도 중점을 두게 되면, 지장간으로 정해져 있는 부분만큼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중점을 두게 되면, 지장간이 곧 인간이니 만큼 인학이 되고, 하늘의 뜻을 밝혔으니 천학이 되는 등 그야말로 여러 가지로 변할 수 있는 학문이다.
사주팔자의 구성은 음력으로 각자 타고난 년·월·일·시 그렇게 네 기둥에 간(干)과 지(支)가 붙어 여덟 자가 되고, 그래서 사주팔자라고 한다.
간(干)이란 하늘을 나타내고 그래서 천간이라고 하고, 열 가지가 있어 십간이라고도 한다. 그 순서별로 나열하면,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
지(支)란 땅을 나타내고 그래서 지지라고 하고, 열 두 가지가 있어 십이지지라고도 한다. 소위 자신의 띠다. 그 순서별로 나열하면,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
사주팔자를 풀이하기 위한 구성은 위의 사주팔자의 구성 가운데 지지(地支) 부분에 지장간이 더 붙는다.
지장간이란 支속에 붙는 干으로서 여기, 중기, 정기 그렇게 세 가지가 있는데 그 각각의 干이 다르다. 그리고 지장간은 '인간'이다. 사주팔자를 풀이하는 구성도 그렇게 천(天)·지(地)·인(人)으로 나누어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