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록일 2002.12.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학교 3학년 무렵 무심코 읽고 지나쳤던 이 소설을 다시 읽게 되니 우선은 무척 새롭게 느껴졌다. 그 동안 나도 모르게 여자의 삶에 대한 연민이 많이 생겼나보다. 다시 읽게 된 이 소설은 한국이란 사회에서 여성이 혼자의 힘으로 당당히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를 다시 한번 절실히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었다.

이 작품 안에는 세 명의 여성이 등장한다. 대학 동기인 이 세 여자친구들은 모두 여성으로서의 삶에 대해 또 결혼해서 살아가는 삶에 대해 강한 회의를 품고 살아가고 있다. 소설 전반에 걸쳐 내가 그녀들에게 느낀 정서는 자기자신을 잃어버린 것에 대한 상실의 억울함이었다. 그들은 그것으로 인해 매우 괴로워하며 울고 있었다. 잃어버린 자기자신이란 자존심일 수도 있고 자신들의 능력일 수도 있다. 아무튼 젊은 시절 지녔던 가능성과 자신감은 결혼에 의해, 남편에 의해, 아이에 의해, 사회에 의해 하나씩 하나씩 버려져야했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 작가가 말하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모두 자기자신의 선택이었다 것이다. 작가는 스스로 행복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 말을 하기 위해 작가는 소설 속에 상처받고 살아가는 세 명의 여자를 제시하고 그들 나름의 슬픔과 해결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혜완, 경혜, 영선 이 바로 그들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1페이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이 제목을 봤을 땐 이 책이 무슨 내용일까 전혀 감을 잡지 못했다. 혼자서 가라라는 것을 보니 외로운 여성들의 내용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다가 책을 읽었다. 책을 읽으면 읽..
  • 페미니즘 독후감 무소의뿔처럼혼자서가라 감상문 2페이지
    나는 이 책의 제목은 워낙 유명해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 글이 한국에서 여자가 결혼해 산다는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도 알지 못했다. 나는 결혼은 안정적이고 행복한 생활의 화려한 시작을 알리는 서막으로 생각해왔는지도 ..
  • 세 여자가 보여주는 무소의 뿔처럼 사는 법 5페이지
    - 경혜가 보여주는 가부장제 사회의 만족과 성적 가치로서만 존재하는 여성 이혼은 가정문제지, 당신 맘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야! 당신도 나가서 즐겨.. 예쁘잖아?! 당신만큼 날 자유롭게 해주는 여자가..
  •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서평, 비평, 독후감, 감상문, 문학 1페이지
    그녀들의 억울함은 단순한 분노의 표출로 끝나서는 안 된다. 그녀들도 인간이고 남자와 다를 바 없는 행복의 추구권을 적극적으로 손에 쥐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해결책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그..
  •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감상문0k 3페이지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하여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실지로 가정과 직장, 사회 등에서 아직도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출세하는데 있어 많은 제약이 따르고 연봉에 있어서도 차별을 두고 잇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