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문의 교육론 비판

등록일 2002.12.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신문 읽기의 방법론
Ⅱ. 신문에 반영된 교육기사
Ⅲ. 위로부터의 개혁을 고집하는 신문
Ⅳ. 신문의 세상 만들기 : 중앙과 주변의 이분법
Ⅴ. 신문의 교육론 : 어조와 어법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신문 읽기의 방법론

신문에는 객관적 보도란 없다. 비록 객관적 실재라 하더라도, 그것은 그들의 세계관에서만 참이 된다. 보도된 가사의 형식과 내용은 어떤 방식으로든 그 신문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자신의 잠정적인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모든 기사는 '선택과 배제'의 과정에서 살아남은 것이다. 수많은 현실 중에서 무엇을 선택하고 배제하는가는 곧 그 신문의 정신을 반영하는 것이다.
우리 신문은 '선택과 배제'의 메카니즘을 통해 교육에 대해 직접적으로 간섭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 신문은 근대이래 '교육은 실력 배양하는 국가적 도구'라는 독특한 교육원리를 확립하여 왔고, 지금도 이 원리를 신봉하고 있다. 일제 식민주의자에게도 교육은 실무에 밝은 부려먹기 좋은 식민지 지식인을 키우는 실력양성이었고, 식민지 시대의 민족주의자에게도 교육은 민족의 역량을 키우는 실력양성이었다. 산업화 과정에서도 교육은 산업인력을 키우는 실력양성이었다. 실력키우기 운동에서 신문은 나팔수와 같았고, 신문은 이런 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먼저 신문을 비판적으로 읽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비판적 읽기란 신문의 교육론에 담긴 인식의 허무주의를 폭로한다는 것이다. 신문의 허무주의는 교육의 목적성을 왜곡하는 인재 인물 숭배 풍조를 반영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