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사회학] 주5일 근무제에 따른 현상파악

등록일 2002.12.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경향신문-주 5일 근무시대 우리 삶이 바뀐다
1. 기사요약
2. 제주의 미래 여가 형태와 문제점
3. 주 5일 근무제에따른 여행업의 전망

본문내용

정부에서 주 5일 근무제를 정식으로 시행하기 시작하기를 이제 거의 반년을 달리고 있다. 신문에 나온 기사에서처럼 많은 일상생활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선 가정에서 많은 주부들이 다시 직장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주부들은 결혼을 하여 자녀가 생기면서부터 육아를 위해서 직장생활을 접어야 했었는데 이제는 남편과 동등하게 가사 일을 부담하면서 사회활동에 참여 하기를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주말을 겨냥한 사업의 확장으로 인해서 직업의 상당수에 여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여성의 취업을 더 증가 시키려면 보육문제나 집안에서의 가사일 동등부여 등의 여성 친화적인 정책이 필요로 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동안 가정 밖에서 겉돌던 아버지들이 아이들과 함께 하고 있다.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취미생활을 즐기고 혼자만의 ‘가장놀이’에서 벗어나 가족 내에서 진정한 가장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전에는 휴일에도 그 주의 피로를 푼다며 하루 종일 잠만 자거나 텔레비전을 친구로 삼곤 하던 모습이었는데 이제는 자녀의 숙제나 과제를 도와주고 교사 역할 등을 수행하면서 달라진 가장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붕괴 되어가는 가정의 모습에서 벗어나 주5일 근무제 이후에는 가족과 함께 보내겠다는 의견을 나타내고 있는 가정이 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