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의 여러매체에 의한 분석

등록일 2002.12.15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동성애란 주제는 예전에는 일반인들에게 전혀 관심 밖의 일이였으며 사회적으로도 금기시 되었던 것이기에 그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았었습니다. 그렇지만 언제부터인가 이 동성애라는 문제가 방송가의 핫 이슈가 되며 각종 시사다큐멘타리등의 프로그램에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더 이상 무관심의 대상이 아닌 내 주변 어디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종의 사회현상으로 인식되었으며, 이와 관련된 만화책, 소설, 드라마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동성애에 관한 주제가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각 분야별로 동성애를 어떠한 시각으로 어떠한 방법에 의해서 표현되었는지를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참고적으로 이 문서는 동성애의 찬반을 이야기하자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는 금기시 되었던 문제인 동성애가 사회현상으로 나타나게 됨으로써 그에 대한 표현이 어떠한지를 분석하는데 그 취지를 두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T V 광 고
영 화
T V
소 설
신 문
체 험 담
설문조사
결 론

본문내용

다른 매체들 뿐 아니라 TV 광고에서도 동성애를 표현한 것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몇가지 광고를 살펴보면 올해 초 방영되었던 해태음료의 차음료‘T’CF가 동성간의 애틋한 사랑을 소재로 담았었습니다. 그 15초짜리 CF 내용은 이렇습니다. 창가에 서 있는 한 여인이 이웃집 방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 옆집 여인을 몰래 그리움이 담긴 눈길로 훔쳐봅니다. 훔쳐보던 여인이 들킨 것 같은 느낌이 들자 커튼 뒤로 숨으면서 “어떻게 해”라는 멘트가 흘러나옵니다. 비록 동성애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면 심의를 통과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그 내용을 상당히 정제된 감각으로 표현을 했지만 그래도 동성애의 느낌을 받기에는 충분한 광고였습니다.
'웰라' 염색제 CF에서도 동성애의 느낌을 표현하였는데요, 도로에서 히치-하이킹을 시도하는 여성이 운전자를 유혹하기 위해 모자를 벗어던지고 웰라 염색제로 화려하게 물들인 오렌지빛 긴생머리를 날립니다. 멈춰선 차안에는 짙은 선글라스의 여성이 타고 있었습니다. 보통 같았으면 여성의 유혹대상은 당연히 남성이였지만 이제는 여성이 여성을 유혹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