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원론] TV-문화적 중심으로서의 글로벌 미디어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0 받은 레포트입니다!
TV와 영상매체에 대해 기술하였고,
문화 혹은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내용을 전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매체의 등장
⑴ 매체환경의 변화와 사회구조
⑵대중매체 속에서의 영상의 역할

Ⅲ. 영상매체로서의 텔레비전
⑴ 텔레비전의 영상적 특징
⑵ 텔레비전의 영향력

Ⅳ. 문화로서의 영상매체
⑴문화의 영향력
⑵대량소비, 욕망, 대중문화
⑶문화의 사회적 효과

Ⅴ. 문화산업으로서의 영상매체
⑴문화산업의 개념
⑵문화산업과 자본주의

Ⅵ. 문화 바로 보기

Ⅶ. 결론

본문내용

현대와 같은 본격적인 대중사회의 탄생을 가져온 것은 새로운 영상, 사진의 발명과 보급을 통해 비로소 시작된다. 기존의 손을 통해 제작하는 회화는 그 제작방식의 까다로움과 보급의 한계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렇게 몇몇 소수에게만 소유 가능했던 회화는 이미지를 신비화하기 충분하였고 그림의 소유는 권력과 지배의 상징으로써 작용하였다. 그러나 사진술이 등장하면서 그때까지 손이 담당했던 부분을 대신하게 되자 눈앞에 보이는 대상을 좀 더 빠르고 정확하며 손쉽게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사진은 회화가 가지는 신비화와 숭배의 한계를 무너뜨릴 수 있었다. 사진의 확장에 따라 예술의 신비스러움이 붕괴되고 실천적인 대중들의 등장을 예견하였고, 복제시대의 개막에 따라 회화가 새로운 의미로 전환됨을 이야기하고 있다. 회화가 복제 가능한 시대에 그림이 가지는 의미는 이미 그림 주위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한 의미는 이동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결국 그림의 의미는 정보의 일종이며 모든 정보와 마찬가지로 이용되든지 무시되든지 할 것이므로 정보 그 자체로는 특별한 위엄을 느낄 수 없다. 이것은 영상이 복제 가능하게 됨에 따라 모든 영상을 정보 가치로 전환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새로운 문법의 등장은 지식의 독점을 통해 유지되었던 봉건 귀족사회를 붕괴시키는데 촉진제가 될 수 있었다. 즉 사진의 발명은 수직적 사회구조에서 수평적 사회구조로 전환될 수 있는 초석이 되었던 것이다. 더 나아가 사진술의 발명과 사진 인쇄술의 결합은 새로운 대중매체 사회를 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지난 백여 년 간은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등의 새로운 매체들이 속속 등장하였으며, 이를 통해 영상의 비중은 점점 더 커져갔다. 문자 이외의 기록인 영상의 등장과 대량 보급을 통해 대중사회는 확장되었다. 그러나 수평적 구조로 진행되던 대중사회는 새로운 지배 이데올로기인 '자본'에 의해 다시 변화되고 있으며 과거로의 회귀를 하고 있다.

참고 자료

Barker, C., 하종원·주은우 역, 2001, 「글로벌 텔레비전 Global Television-an
instruction」, 민음사.
Tomlinson, J., 강대인 역, 1994, 「문화제국주의 Cultural imperialism」, 나남출판.
신일철 편, 1989, 「프랑크푸르트 학파(청람논단 2)」, 청람문화사.
용진, 1996,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