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사상] 묵자의 사상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 문
1.주제 선정의 이유와 전개과정

Ⅱ. 본 문
1. 묵자는 누구인가?
2. 묵가의 사회적 배경
3. 유가에 대한 비판
4.함께 아끼는 겸애(兼愛)
5. 천지(天志)와 명귀(明鬼)
6. 외견상의 불일치
7. 국가의 기원

Ⅲ. 결 문
1. 약자를 지키는 방패
2. 서로 사랑하라.
3. 묵자의 사상은 왜 실패하였나?

본문내용

1. 묵자는 누구인가?

묵자는 공자 이후 첫 번째의 주요사상가이다. 성은 묵(墨)이요 이름은 적(翟)이다. <사기>에는 묵자의 고향도 생애도 기재되지 아니하며 그의 출생지와 생존연대에 대하여 학자들간에 이견이 분분하다. 어떤 학자는 묵자가 송나라사람이라고 주장하고 어떤 학자는 공자와 같은 지방인 노나라 출신이라고도 주장한다. 그의 정확한 생존연대는 확실하지 못하나 대체로 기원전 479-381년으로 추정하고 있다.
묵적은 묵가라고 하는 한 학파의 창시자이다. 당시 그의 명성이 공자만큼 드높았으며 그의 가르침도 당시 사회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었다. 공자와 묵자, 두 인물을 대조해 보면 퍽 흥미롭다. 공자는 초기 주나라 때의 전통적인 제도, 예악과 문물을 동경하여 윤리적으로 이들을 합리화 내지 정당화하려고 힘썼던 반면에 묵자는 그 제도 등의 타당성과 효용성에 회의를 품고 이들을 좀더 유용한 것으로 대체시키려고 하였다. 요컨대 공자는 고대 문명을 합리화한 옹호자였는데, 묵자는 고대문명의 비평가였다. 또 공자가 세련된 군자였다고 하면 묵자는 군사적 설교자였다. 묵자에 있어서 설교의 주요목적은 전통적인 제도나 그 실행을 반대함은 물론 이를 추종하는 공자나 그의 제자들의 이론을 반박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