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분단 극복의 통일문학사 서술방향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남과 북의 문학은 지난 50년 동안 참으로 다른 길을 걸어왔다. 이제 그 두 다른 길이 어떻게 공존하고 또 어우러지도록 할 것이냐는 어려운 문제가 우리 앞에 던져져 있다. 이는 북한문학사에 대한 정당한 인식, 나아가 통일 문학사의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지난 50년 동안, 정치체제는 물론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남북한의 이질화는 심화되었다. 한때는 통일이 영원히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1990년대를 넘어서면서 오히려 극단적으로 이질화된 지금, 통합의 가능성이 더 크게 열려지는 여러 가지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최근의 젊은이들에게 남북통일이란 그다지 절박하게 요구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6.25로 인해 3백만 명에 이르는 사상자가 발생했고, 가족과 생이별하고, 통일의 한을 품고 살았던 세대가 역사의 전면에서 물러서는 40여 년이 지난 이즈음에 이르러서야 오히려 남과 북은 객관적이고 실질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다는 것이 냉엄한 역사의 흐름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남과 북의 분단은 독일의 예에서 보는 것처럼 이제 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역사의 방향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실제로 이를 위해 준비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스스로 반문할 때 우리는 실질적인 준비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보아야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통일지향문학(분단극복문학)에 대하여. 9 페이지
    통일지향문학 (1) 통일지향시 분단에 처한 우리의 현실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그러한 분단 의식을 극복하고 통일에 대한 염원을 담아낸 시 작품이 여럿 있다. 또한 2007년 3월 말부터 1940~60년대 시인으로 19..
  • 이순원 혜산가는길 작품론 4 페이지
    II. 본론 -1. 분단문학의 특징 6ㆍ25에 대한 명칭은 사회과학이나 역사학에서처럼 문학에서도 명확하게 규정짓지 못하고있다. 다만 오늘의 시점에서는 6ㆍ25 그 자체만이 아닌 8ㆍ15이후의 전민족사적 과제를 통틀어 해..
  • [졸업논문]1950년대 분단문학 15 페이지
    I. 들어가며 손창섭은 필자가 좋아하는 작가 중 한 명이다. 손창섭의 소설을 읽고 있으면 왠지 모르게 그 문학에 빨려 들어가는 느낌을 받는다. 손창섭은 50년대를 풍미한 작가인데, 손창섭의 작품들은 전후문학으로 불린다. ..
  • [국문학] 김원일의 작품 (노을 미망 어둠의 혼)에서 분단과 극복 12 페이지
    따라서, 이 글의 전개 순서를 그의 개인사와 문학적 연대기로서 서론을 정리하고 구체적으로 그의 작품 속에서 전쟁과 분단을 어떠한 시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를 살... 2-1) 순진한 눈을 통하여 본 분단(작가의 원체험) -..
  • 임철우의 「아버지의 땅」을 통한 통일교육 26 페이지
    Ⅰ. 들어가며 몇 달 전 육로를 통한 군사 분계선을 넘어 남북의 최고 지도자가 만남을 가진 제 2차 남북정상회의 등 2000년도에 이르러 남북의 대화가 활발해지고 화해하는 속도도 빨라졌다. 오랫동안 멈추었던 자리에서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