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 식품첨가물중 보존료에대해서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식품첨가물의 정의
제조, 가공 또는 보존함에 있어 식품에 첨가, 혼합, 침윤, 기타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질이 식품첨가물이다.
1. 천연물이나 화학적 합성품, 최종 제품인 식품 중에 잔존 여부와 관계없이 식품에 사용한 모두를 첨가물로 취급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화학적 합성품인 첨가물은 규제대상이다. 규제 대상이란 사람의 건강을 해칠 위험이 없는 경우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것이다.
2. 보존료 데히드로초산(DHA), 데히드로초산나트륨(DHA-S), 소르빈산, 소르빈산칼륨, 안식향산, 안식향산나트륨
3. 살균제 미생물을 단시간내에 사멸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4. 산화방지제 유지의 산패에 의한 이미, 이취, 식품의 변색 및 퇴색 등의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첨가물
5. 표백제 식품을가공, 제조할 때 색소퇴색, 착색으로 인한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하여 미리 색소를 파괴시킴으로써 완성된 식품의 색을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사용. 무수 아황산, 아황산나트륨, 산성 아황산나트륨, 과산화수소
6. 밀가루 개량제 과산화벤조일, 과황산 암모늄, 브롬산 칼륨, 염소(O.3g/kg 이하). 밀가루의 표백과 숙성 기간을 단축시키고, 제빵 효과의 저해 물질을 파괴시켜 분질을 개량하는 것.
7. 호료(증점제) 식품에 점착성 증가, 유화 안정성, 선도 유지, 형체 보존에 도움주며, 점활성을 줌으로써 촉감을 좋게 하기 위하여 식품에 첨가하는 것.
8. 착향료 후신경을 자극함으로써 특유한 방향을 느끼게 하여 식욕을 증진 시킬 목적으로 식품에 첨가하는 물질.
9.발색제 자체에 의해 착색되는 것이 아니고 식품 중에 존재하는 유색물질과 결합하여 그 색을 안 정화하거나 선명하게 또는 발색되게 하는 물질.
10. 착색료 인공적으로 착색시켜 천연색을 보완, 미화하여, 식품의 매력을 높여 소비자의 기호를 끌기 위하여 사용되는 물질이다.
11. 조미료 식품 본래의 맛을 한층 돋우거나 기호에 맞게 조절하여 미각을 좋게 하는 첨가물. 음식물의 감칠 맛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첨가하는 물질. 모두 사용 기준이 규정되어 있지 않아서 대상 식품이나 용량의 제한은 받지 않는다. 그러나 필요 최소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핵산계 조미료는 단독 사용보다 LSG와 함께 사용하면 상승효과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