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국악의 분류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악을 분류하는 기준과 분류된 내용

목차

① 향악, 당악, 아악으로 분류(역사적 뿌리에 따른 분류)
② 정악과 민속악(사용계층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향악(鄕樂)은 당악(唐樂)이 들어오기 이전의 순수한 재래음악과 당(唐) 이전에 서역(西域)지방에서 들어 온 음악을 포함하는 말이다. 오늘날의 민간음악은 포함하지 않으며, 주로 궁정과 지식 계급에서 사용된 아악(雅樂)과 당악을 제외한 음악을 가리킨다. 즉 <정읍> <동동> <가곡> <영산회상> 등이 이에 해당된다.따라서 이렇게 분류하게 되면 민간음악을 포함하는 부분이 없게되므로 여기서는 향악이 민간음악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당악은 당나라의 음악이라는 뜻으로 당나라 음악은 물론이고 송나라의 <송악(宋樂)> 까지도 포함하는 말이다. 우리 나라에는 통일 신라이후 고려에 걸쳐 유입되었으며 기존의 음악인 향악과 구분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아악이 중국 고대(周)의 궁중 음악이라면 당악은 중국의 당, 송나라 때의 민속음악으로 <보허자> <낙양춘> <수룡음> <억취소> <하운봉> 등의 곡이 있다. 이중 현재 전해지는 것은 <보허자> <낙양춘> 두 곡 뿐이며 그나마도 향악화 되어 있다. 장춘불로지곡은 궁중 연례악의 하나로서 고려사 <악지> 에 의하면 <낙양춘> 과 더불어 고려 때 도입된 송나라의 사악 계통의 곡으로 <보허자> 의 아명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