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건강] 환경호르몬조사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개설교양 인간과건강 레포트 입니다.

환경호르몬에 대해 나름대로 열심히 조사 해보았습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우어

첫째 부분에서는 환경호르몬의 물질과 발생원인을 조사

두번째 부분에서는 환경호르몬을 섭취하지 않는 방법, 발생시키지 않는 방법에 대해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목차

1.왜 '환경호르몬'인가?
2.먼저, 눈으로 느껴보자!!
3.환경호르몬의 어원
4.내분기계 교란물질이란?
5.생물체에 미치는 영향
6.내 몸속에도 환경호르몬이?
7.환경호르몬을 피하는 방법
8.나가며

본문내용

지금은 좀 잠잠해졌지만, 2, 3년 전에 ‘환경호르몬’ 이란 단어가 신문에 매일 나오고, 뉴스에서도 자주 보도하던 적이 있었다. 그 때 나는 입시를 준비하고 있던 고등학생이었기 때문에 신문이나 뉴스에서 보도하는 것 이상의 정보는 알아 볼 여유도, 여력도 없었다. 어렴풋이 알고있는 내용이라곤, 남성들의 정자 수 감소, 동물들에게서 생식기가 변한다는 것 정도 뿐 이었다. 가볍게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떠한 생명체에게 있어서도 자손번식보다 중요한 일은 없다고 생각되어 이번 기회에 궁금했던 ‘환경호르몬’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환경호르몬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지도 알아보려 한다.
(중략)
다이옥신은 지용성이어서 주로 동물의 지방조직에 녹아들어 있다. 어패류, 육류는 지방을 떼어내 먹도록 하고 되도록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한다. 생선의 경우 지방이 많은 내장, 아가미, 껍질, 비늘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 무조건 각종 육류의 섭취를 줄여 식욕을 감소시키는 식생활을 하기보다는 육류의 융점, 즉 지방이 녹는 온도를 이용해 조리하면 영양부실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닭고기의 경우 융점이 낮으므로 뜨거운 물에 데치거나 삶아 기름기를 뺀 다음 조리하고, 돼지고기나 쇠고기는 융점이 170∼180도 정도이므로 두꺼운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고온에서 지져내면 기름기와 함께 다이옥신도 녹아나온다

참고 자료

환경호루몬오고에루회,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환경호르몬으로부터 가족을 지키는 50가지 방법』(삼신각, 2000)
常蔭純一, 노지연 역『환경호르몬위기』(한국생산성본부, 2000)
C.Deborah, 전득산 역『환경호르몬』(전파과학사,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