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음악과 무용의 관계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음악과 무용의 상호작용 및 이해관계를 고전발레의 대표작 지젤의 음악을 주요연구과제로 선정 기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가. 작품소개
-전체 줄거리
2. 음악 분석
가. 작곡자 : 아당 [Adam, Adolphe Charles, 1803.7.24 ~ 1856.5.3]
나. 아당의 지젤의 음악의 의의
다. 2장 2막의 그랑 파르되 부분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무용과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상호작용하고 있다. 서양 역사상 발레는 음악연주와 함께 그 작품이 존재해 왔고 무용은 음악의 시각화로서의 의미를 가졌다. 그것은 동양에서도 무용은 그것이 음악이었고 무용작품은 그것이 곧 음악작품이었다. 고대사회에서는 음악과 시가와 무용은 서로 구별되지 않고 종합예술로서 성립되었으며, 악경 (樂經)에는 비록 악기로 곡조를 아뢰되 무용이 따르지 아니하면 가히 악(樂)이라 이르지 못한다 하여 오늘날의 음악과 무용의 종합예술을 악이라 하였던 것이다.

발레를 하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 발레에 있어서 음악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마도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 많은 무용수나 음악가들이 무용에 있어서의 음악의 역할을 가볍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저 작품을 이끌어 가는 단순한 도구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나 또한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무용과 음악에 대하여 낭만발레의 진수 지젤 中 2막 2장의 파르되 부분 을 예를 들어 살펴보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