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영화] '인형의집'과 '해피엔드'에 나타난 가정해체 비교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개설교양 연극의 이해 기말 레포트 입니다.

연극 인형의집 과 영화 해피엔드 를 보고 두 작품을 비교 대조 해 보았습니다(둘다 비슷한 내용)

스토리 위주라기 보다는 감상문 위주여서 양은 별로 많지가 않지만 개성있고 담백하게 써내려간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작품소개
2. 본문
1) 치명적 비밀
2) 그녀들의 성격
3) 3
4) 소통의 부재
5) 아쉬운점
3.결론

본문내용

1. 작품 소개
'인형의 집' 은 노르웨이 극작가 헨릭 입센의 1879년 발표된 작품으로 발표 당시 여성해방에 대한 파격적인 극이라는 찬사와 어떻게 가정주부가 남편과 아이들을 버리고 가출을 할 수 있냐는 비난을 동시에 받았던 극이다. 하지만, 입센은 '인형의 집'을 '여성해방' 이란 주제를 염두에 두고 썼다기보단, 허위의식과 기만 속에 감추어진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기 위해서 남녀 생활의 실상을 조명해 보고, 거기에서 거짓을 꿰뚫어 봄으로써, 남녀를 불문하고 그들의 허위 속에 감추어진 인간으로서의 진실을 확립하려고 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는 한 인간이자, 한 남편의 아내로서의 노라가 자신을 자각하는 것으로 보려 한다.
'해피엔드' 는 1999년 우리나라에서 개봉한 영화로, 세기말 가정의 붕괴, 기존 가치관의 해체를 다룬 영화이다. 이 영화 역시 개봉당시 '해피엔드' 라는 반어적 제목의 의미와, 21세기가 되었지만 아내의 외도는 절대 남편에게 용서받을 수 없다는 가부장주의적 논리를 답습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
먼저, '인형의 집' 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노라는 남편인 토르발 헬메르의 아낌없는 사랑을 받는 중산층 가정의 주부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