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예술론] 욕망일반론-성욕

등록일 2002.12.14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시각매체예술론 입문 염재철 교수님 수업 발표자료였습니다.

목차

1.성욕의 규정
2.성욕의 구성소
3.성욕의 원천과 파생
4.성욕의 운동성

본문내용

a. 성욕의 규정

1. 몸이 종족 번식을 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생기는 욕망이다. (원천성욕)
2. 몸이 성적 쾌감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다. (파생성욕)

; 우리가 사는 현실 속에서의 성욕을‘종족 번식을 위한 욕망’만으로 규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실제로‘종족 번식을 위한 행위’인 성행위조차도‘종족 번식’이 주목적이라고 생각을 하며 그것을 목적으로 이를 행하는 이들보다도 단순히‘성적 쾌락’을 얻기 위해서 성행위를 하는 이들이 더 많을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 내면을 파고들면‘성욕’은 사실 종족 번식을 위한 욕망이지만, 우리의 몸과 머리는 단순히 그것을‘성적 쾌감을 얻기 위한 욕망’으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b. 성욕의 특징

1. 성욕은 사랑이라는 감정과 공통되는 부분을 갖는 관계이다.

;‘성욕’이라 하면 ‘사랑’이라는 감정과 별개해서 생각할 수는 없다. 성욕과 사랑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공통되는 부분을 갖는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 사창가를 찾는 남성들을 생각해보자. 그들은 그들의 성적 파트너에게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끼지 않지만 성적 쾌락이라고 하는 파생 성욕을 얻는다.
두 번째로 부부 사이의 성관계를 생각해보자. 부부는 사랑을 바탕으로 함께 하는 사람들이고 2세를 얻기 위해 성관계를 하고 이를 통해 자손을 얻고 또한 성적 쾌락을 느끼며 서로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더 깊게 만든다. 이는 사랑과 성욕의 공통되는 부분에 해당되는 부분에 속한다.
세 번째로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을 생각해보면 이는 사랑은 있지만 성욕은 없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부모 자식간에 성욕- 종족 번식의 욕망, 성적 쾌락을 얻고 싶어하는 욕망 -을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다.

2. 원천 성욕은 몸이 살아 남고자 하는, 파생 성욕보다 좀 더 생존욕에 가까운 욕망이다.

; 종족 번식을 위해서는 성행위가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다. 그런데 동물이나 인간, 심지어는 식물들까지도 이전에 학습하지 않은 ‘종족 번식을 위한 행위’인 ‘성행위’를 한다. 세대가 거듭되어도 변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익히고 터득하여 이를 행하고 그로써 종족이 보존된다. 이런 것으로 볼 때 성욕, 정확하게 말해 원천 성욕은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본능’이라고 말 할 수 밖에 없다.

3. 파생 성욕은 성적 쾌감을 얻기 위한 욕망으로 원천 성욕에 비해 감성적이고 감각적이다.

;‘성욕’의 규정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간 내면을 파고들면 ‘성욕’은 사실 종족 번식을 위한 욕망이지만, 우리의 몸과 머리는 단순히 그것을 ‘성적 쾌감을 얻기 위한 욕망’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경우, 사람들은 단순히 정자와 난자가 만나게 하는 데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어떤 체위로 성행위를 하는 것이 더 성적 쾌감이 클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를 연구하고 실행한다. 파생 성욕도 다른 여타의 욕망과 마찬가지고 몸이 그렇게 하고자 한다는 점에서는 본능적이라<font color=aaaaff>..</font>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