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우리나라 머리모양의 변천

등록일 2002.12.13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머리모양의 변천에 대하여 개화기 이후부터 개화기·일제강점기와 현대로 나누어 참고사진을 덧붙여 살펴보았다.

목차

·서론

·본론
1.개화기와 일제강점기(1876~1945)
2.현대(1945~1995)

·결론

본문내용

1.개화기와 일제강점기 (1876~1945)
1985년 11월 고종의 단발령에 의해 상투가 잘리게 되지만 계속 상투를 틀고 망건과 좁은 갓을 쓴 사람도 적지 않았다. 유건을 쓴 선비들은 “상투를 베는 것은 오랑캐의 풍속이니 단발령을 도로 거두소서.”라는 상소를 올렸고, 백성들은 “죽으면 죽었지 상투는 못 내놓겠소.”하며 슬퍼했다고 한다. 총각은 머리를 길게 땋다가 관례(성년식) 후에는 상투를 틀었다. 그러나 1910년의 한일합방조약으로 인하여 단발이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고 한다. 단발령과 양복착용에 대한 시민의 견해는 독립신문의 경우 “머리 깎고 양복 입는 것은 기둥도 세우기 전 장판부터 놓는 격으로 선후는 바뀌었으나 언제든지 할 일이며 백성에게 편리한 일인즉 정부에서 억지로 시키지 말고 백성에게 맡기도록 하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단발은 손질하는 데 시간이 절약되고 머리감기 편리하고, 의복의 청결이 유지되고 활동하기 편하며 머리 모양을 얼굴에 맞게 변화시켜 빗을 수 있다. 그러나 미장원에 가야 하는 금전의 낭비와 한복과의 조화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다. 그보다 더 문제가 된 것은 남자의 단발이 1910년대에 실시되는 과정에서 보수와 진보간의 시비가 있듯이 여자의 단발에도 적지 않은 논란이 있었으며, 귀밑머리를 푸는 일, 옆가리마를 하는 일 등에도 논란이 있었다.
쪽진머리는 조선시대 후기의 모양과 같으나 목뒤로 늘여지게 쪽지던 것을 조금 올려 하는 경향이었다. 트레머리는 앞이마에서 옆가리마를 타고 뒤에서 머리를 땋아 머리 뒤에 넓적하게 틀어 붙여 빗는 머리로서 크게 빗는 것이 유행이라서 머리심(게바다)을 넣고 빗었다. 그 밖에 S자 모양으로 틀어 머리 뒤에 종으로 붙이는 S자 머리와 8자 모양으로, 머리 뒤에 횡으로 틀어 붙인 8자머리, 양쪽 귀를 가려 빗는 머리, 도우넛 모양으로 빗어 붙이는 말똥머리, 로루마끼머리 등이 유행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복식사]한국 머리모양 변천사 : 고려~조선시대 15페이지
    1. 들어가는말 현대에서 예전의 시대와 비교하여 전 세계적으로 크게 관심을 받으며 급성장 하고 있는 분야라고 하면 미용분야가 빠지지 않을 것이다. 최근에는 급격한 국제화로 인하여 한 나라의 전통적인 미용, 장식품 문화가 손실되고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한복과 옛 ..
  • 조선시대 여성의 머리모양과 쓰개 40페이지
    여자 아이의 머리 장식이다. 아기의 머리 카락이 차춤 길어지면 정수리에 배시 댕기를 얹저 머리카락을 에쁘게 고정 시켜 준다. 이 댕기는 배씨 댕기와 유사한 형태로 중앙에 굴레 장식 모양의 둥근 판을얹고 양 끝을 옆 머리와 함께 종종 머리로 땋아 고정 시킬수 있도록 하고..
  • 원(元) 영향기의 고려 시대 여인 머리모양에 관한 연구 4페이지
    한국미용학회 한국미용학회 학술발표논문집 문재원
  • 시대별 머리모양(선사-삼국시대) 93페이지
    수발(修髮)은 의복이나 장신구보다도 더 먼저 행하여짐 기본적인 신체보호 기능 외에 주술적이,심미적인 기능을 지닌 인간의 종합적 표현 수단의 역할을 함 우리나라: 유교사상 「신체발부(身體髮膚) 수지부모(受之父母) 부감훼상(不敢毁傷) 효지시야(孝之始也)」라는 관념으로 오랫..
  • 고구려 고분 벽화에 나타난 남자의 관모와 여자의 머리모양 13페이지
    고구려에서 지금까지 전하는 것 중에는 50여 가지에 달하는 무덤 안에 그린 벽화가 있다. (고분 벽화라고 부르기로 한다.) 고분 벽화는 무덤의 벽면들과 천장들에 그려진 것이다. 이것들은 무덤 간을 구성한 돌의 겉면을 매끈히 다듬고 그 위에 그리거나, 돌 위에 회벽을 하..
  • [한국과학사]머리 모양의 변천사 15페이지
    1. 시작하며머리모양은 신체를 장식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얼굴의 형태나 유행(fashion)에 따라 여러 가지로 모양이 변화한다. 고대 이집트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양이 있었는데, 고금을 통하여 남자보다 여자가 더욱 복잡하고 장식방법도 다양하다. 한국인은..
  •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여성의 머리모양 변화과정에 대한 연구 (Process of Changes of Korean Women`s Hair Style during the Japanese Occupation of Korea) 2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일제 강점기 (1910년-1945년) 사회, 문화, 정치적 변화에 따라 여성의 머리모양 변화 과정을 고찰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일제강점기의 척박한 문화 암흑기에도 여성들의 머리모양은 변화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1910..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