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사] 조선시대의 고부갈등

등록일 2002.12.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필요성
(2) 앞으로의 논의 방향

2. 본론
(1) 조선시대 고부갈등의 양상
(2) 조선시대 고부갈등의 원인

3. 결론

본문내용

고부갈등 문제는 현대의 대표적인 가정문제 중 하나이다. 드라마나 우리 주변에서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갈등하는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서울시가 지난 30년 간 가정상담소 상담내용 21만 6천 여건을 분석한 결과를 보더라도 고부갈등은 상담내용 중 배우자의 부정과 성격차 다음으로 3위를 차지했다.
또한 고부갈등은 이성간의 대립이 아닌 동성간의 대립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흔히 여성문제라 하면 남성과 여성의 대립을 생각하기 쉬우나 여성들 사이에서의 대립과 갈등도 존재해왔으며 그러한 문제는 그 중요도에 비해 잘 다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처첩간의 갈등이 사라진 오늘날, 대표적인 여성간 대립문제인 고부갈등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여성간 대립구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고부갈등은 조선시대 시집살이가 정착된 후부터 계속 존재해왔기 때문에 조선시대의 고부갈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현대의 고부갈등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선 소설이나 민요, 속담 등을 통해 조선시대 고부갈등 양상에 대해 살펴본 다음에 그러한 갈등이 일어나게 된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