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아동화 발달과정

등록일 2002.12.1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로웬펠트의 아동화발달과정
*김정의 아동화발달과정
*황민순의 아동화발달과정
*권상구의 아동화 발달 단계
*로웬펠트, 김정, 권상구, 황민순의 발달단계 비교

본문내용

*황민순의 아동화 발달 단계
그림의 주제는 아동 스스로가 자유롭게 표현하고 싶은 것을 정하여 재료나 기법에도 제한을 두지 않고 평면적 작품을 수집 분석하여 아동화의 발달단계에 따른 변화를 6∼13세까지를 직관적 표현기(유치부, 6·7세), 상징적 표현기(초등학교 1·2학년, 8·9세), 지각적 표현기(3·4학년, 10·11세), 지각적 사실표현기(5·6학년, 12·13세)의 4단계로 나누었다. 그 특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상징적 표현기(초등학교 1·2학년, 8·9세)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된다. 다양한 대상의 도식적 표현 속에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며, 사물의 특징을 뚜렷하게 표현하고 자기 주관을 강조한다.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확대, 강조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취소 생략한다. 주로 인물표현에서는 몸에 비해 얼굴부분은 크게 강조되고 손이나 발은 생략하거나 간략하게 그린다. 특히 여아의 경우 머리장식, 눈, 눈썹을 자세히 표현한다. 주관적인 자기표현과 객관성이 존재하고 성별에 따라 기호나 표현 방식과 기법이 다르게 나타난다. 인물표현에 있어서 남아는 남자만 그리고, 여아는 여자만 그린다. 색채의 사용도 여아는 난색(暖色)을 남아는 한색(寒色)을 사용하며, 남자 색과 여자 색의 선입견은 일부는 상대 영역의 색 사용을 주저하는 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