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

등록일 2002.12.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역사는 외세의 침략과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그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물리치기도 하고, 굴욕적인 항복을 하기도 하였지만, 매번 우리의 민족성을 지키며, 단결하여 5000년 역사를 이루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선조가 지켜왔던 우리의 자주성이 최근에 와서 그 완전성을 잃어 가고 있습니다. 그것은 1910년 한일합방조약(韓日倂合條約)이 체결된 이후부터 오늘 바로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일제의 잔재입니다. 일제의 수많은 잔재 속에서 우리는 그 자주성과 민족성을 잃어가고 있으며, 아직도 뿌리뽑지 못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가슴 아픈 일입니다. 일제의 잔재 중에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는 친일파를 밝혀내는 것과 제대로 된 역사의 인식이라 할 것입니다. 우리의 대부분은 아직도 우리 한국 근대사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며, 그 이유는 바로 친일파 때문일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리는 구체적으로 알아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최초의 친일파는 누구일까? 1910년 한일합방조약(韓日倂合條約)이 체결될 때에는 신진 지식인과 외척세력을 친일파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과연 친일파란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친일파란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나라를, 민족을, 이웃을 팔아 넘긴 매국노라 생각합니다. 그들에게 나는 애국심에 대해 한번 물어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들의 외국의 근대화 된 문물을 받아들여야 된다는 생각에는 어느 정도 동의를 하나, 굴욕적인 나라의 주권을 상실케 한 그들의 행동은 영원히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대역적의 죄를 지었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인직 [혈의 누] 작품론 1 페이지
    이인직은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이자 일제강점기에 친일파로 활동한 친일 작가로 알려져 있다. 작품 [혈의 누] 역시 친일소설로 평가되고 있는데, 작품 내에서 일본이 근대화 문명을 잘 받아들여 국가 발전을 이룩한 좋은 예로 거듭..
  • 일본의 식민지배와 문화통치 - 지식인을 중심으로 - 8 페이지
    1. 들머리 몇 년 전, 친일파 이완용과 송병준의 후손들이 해방 이후 국가로 귀속되었던 조상들의 땅을 돌려받기 위해 국가에 소송을 낸 사건때문에 사회 전반에서 크게 논란이 일어난 일이 있었다. PD수첩이라는 방송 프로그..
  • [541자 독후감]친일파에 관한 명상을 읽고(친일 청산의 어려움과 필요성) 1 페이지
    친일파는 지금까지 권력을 쥔 채 살아있다. 해방 후 미군정은 숨죽이던 친일파를 등용했으며, 한반도 정치지형이 민족 대 반민족에서 좌우대립의 구도로 재편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친일에 대한 연구는 친일의 사회적 영향으로 확대되지..
  • 일제하 한국교회의 신앙구조 3 페이지
    한국 민족운동사 연구의 수업을 통해 소개받게 된 일제하 한국교회의 신앙구조라는 책은 제목부터가 그동안의 역사를 보아왔던 틀과는 달리 구조라는 단어를 통해 분석적 역사접근을 시도하고 있었다. 특별히 책에서 거듭 강조하고 있는 내..
  • 인물로 보는 친일파 서평 3 페이지
    친일파의 변명 친일파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선택’에 의해 생겨났다. 그들은 일본에 대한 충성을 통해 일제시대의 수많은 민중들에게 피해를 끼쳤다. 그들은 얘기한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점령함으로써 누군가는 일본에 적극적인 협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