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경영전략과 인터넷

등록일 2002.12.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왜곡된 시장신호
근본으로의 회귀
인터넷과 산업구조
선점자에 대한 신화
인터넷 경쟁의 미래
인터넷과 경쟁우위
전략의 부재
보완물로서의 인터넷
신경제의 종말

본문내용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열기에 편승해 인터넷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경영에 관련된 기존의 모든 법칙을 무용지물화 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반응이 자연스러운 것일지 모르나 이는 소속 산업의 매력도를 떨어뜨리고 자신의 고유한 경쟁우위를 쇠퇴시키는 의사결정으로 유도하는 매우 위험한 사고방식이다. 최근까지도 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경쟁기반 전환으로 인한 전략적 조치의 부정적 효과는 시장의 왜곡된 신호에 가려져 있었다. 그러나 지금 그 결과는 점차 명백해지고 있다.
거의 모든 산업에서 거의 모든 전략의 일부로서 지혜롭게 또는 어리석게도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집합체인 인터넷이 무엇인지 그 본질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인터넷은 결코 필연적인 축복이 아니다. 인터넷은 산업의 전반적인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방향으로 산업구조를 변경시키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운영상의 경쟁우위를 구축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쇠퇴시킴으로써 사업운영방식을 하향 평준화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인터넷 기술의 채택 여부가 아니라 기업경쟁력 유지를 위하여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있다.
인터넷 활용에 대해 낙관적 견해를 갖는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인터넷 기술은 이전 세대의 정보기술에 비해 기업이 독특한 전략적 포지셔닝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한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