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내게 맞는 철학자는 누구'를 읽고

등록일 2002.12.13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살면서 해결되지 않는 근원적인 질문을 해결해줄 철학자를 찾음으로써 철학에 좀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즉 자신에게 어쩌면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는 철학자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고 그러다가 특별히 어느 철학자에 대해 끌렸다면 (“선택적 친화력”을 통해) 우리는 그에 대해 좀더 알기를 원할 것이고 또 그런 과정을 통해 철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는 중간 중간에 삽입된 철학자들에 대한 소개를 통해서도 느낄 수 있다. 수업시간에 혹은 다른 책에서 본 파스칼, 마르크스, 쇼펜하우어, 아우구스티누스(더군다나 그는 성인이다.)
등은 사람이라기보다는 외워야 될 항목에 불과했고 그들의 이론은 왜 이렇게 어렵기만한지 도저히 관심을 갖기 힘든 인물들이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본 그들은 우리와 같은 사람이고 많은 결점을(정말로) 갖고 있는 인간적인 존재로 친근하게 다가온다. 더군다나 우리의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어쩌면 작은 것 하지만 가장 어려운 것, 내가 세 번의 수업을 통해 간신히 얻은 것을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한다. 음식을 요리할 때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재료가 ‘소금’이듯이 철학은 “삶의 부패를 방지하는 비판정신”을 고취시켜 준다는 점에서 인생의 소금 같은 존재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평] 철학자의 뇌를 훔쳐라 3페이지
    머리가 좋다는 말은 아이큐가 높다는 것도 아니고 이큐가 높다는 말도 아니다. 저자가 보기에 머리가 좋은 것은 사물의 본질을 재빨리 파악한다는 뜻이다. '말콤 글래드웰'의 출세작인 '블링크'가 떠오르는 부분이다. 블링크는 눈..
  • [독후감상문(경제,경영)] 세속의 철학자들 4페이지
    신고전파 경제학이 가진 문제점과 한계를 언급한 책 속에 담겨있는 감정들은 마치 성난 파도와 같은 느낌이었다. 작가들은 그들의 논리를 바탕으로 부정적이고 과격한 언어들을 사용하여, 성장이라는 마약에 중독되어 광기로 가득한 인간의..
  • 현대인의글쓰기- 철학자와철학하다 2페이지
    내가 처음으로 읽어본 철학서는 ‘피노키오는 사람일까 인형일까’라는 책이다. 그 뒤로 철학서를 읽어보지 않았다. 이 철학서에는 제목에 대한 답이 나와 있지 않았다. 읽고 난 뒤 더 복잡한 생각을 가지게 하는 책으로 플라톤의 이데..
  • 세속의 철학자들 독후감 3페이지
    애덤스미스의 책 <국부론>은 “한 인간의 위대한 사상뿐만 아니라 당대 전체의 산물”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당시 사회의 전체적인 모습을 담고 있다. 그는 인간의 사적 이익과 열정에 의해 전체사회의 이익과 가장 잘 조화되는 방..
  • 세속의 철학자들 2페이지
    이 책의 저자인 로버트 L.하일브로너는 책의 서론에서 경제학을 다음과 같은 멋진 말로 표현했다. ‘가장 우아한 철학은 아닐지 몰라도 이보다 더 흥미롭고 중요한 철학은 없을 것이다.’라고. 두께만으로도 내 마음을 무겁게 만들었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철학] &#039;내게 맞는 철학자는 누구&#039;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