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

등록일 2002.12.13 한글 (hwp) | 4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영학수업때 제출하였던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도입배경
2.지식이란?
3.지식경영
4.KMS
5.사례여구

본문내용

IMF가 던진 명제
지금 우리는 최악의 경제성장률과 취업대란을 겪고 있다. 일각에서는 '제2의 IMF'가 도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우리는 1997년 처음 IMF시대를 맞이해 그동안 우리 내부에 쌓여 있던 이른바 '거품'을 걷어내기 위해 전국민이 노력해왔다. 이 거품은 어느 특정 계층에만 국한된 현상 이 아니라,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고 깊숙이 뿌리내린 고질적인 현상이다. IMF 한파가 몰아닥치자 바로 이 거품들이 힘없이 무너져 내렸던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힘없이 무너지는 것인가? 한 마디로 우리에게는 진정한 ‘지식인’이 너무 드물었기 때문이다. 필요한 분야 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이 적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정치·경제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지식인 도 부족했다. 또 문제점과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 주어도 그것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춘 지식인도 극히 적었다. 게다가 한국 경제가 거품 위에 세워져 있다는 사실조차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도 드물었다. 일이 벌어진 다음에야 여기저기서 자기는 다 알고 있었다는 듯이 떠드는 사람들이 나타났지만 모두 사후 약방문에 불과하다.
결과적으로 한국민 모두가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렇다고 누구를 꼭 집어서 죄인으로 몰 상황도 아니다. 모든 계층에 다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희망적인 것은 거품이 걷히느라 고통이 크지만 그 반면에 더욱 알차게 ‘내실’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각자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과거 한국이 갖고 있던 경쟁력의 근원은 값싼 노동력이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한국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장점이 될 수 없다. 거의 무한대의 노동력을 갖고 있는 중국이 값싼 임금을 바탕으로 제조업에 뛰어들기 시작한 요즘이나 앞으로나 이를 당 해 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일시적으로 환율이 폭등하고, 기업마다 임금 삭감과 정리해고를 통해 인건비 절약에 나서서 달러 표시 인건비가 상당히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중국 수준까지 떨어질 수는 없다. 게다가 막대한 투자가 요구되는 대규모 장치산업도 이제는 오히려 국가경제에 짐이 될 수 있다. 고금리의 자본비용을 초과하는 한 수익성을 기대할 수 없을뿐더러, 대규모 장치산업 일수록 에너지 소비가 크고 환경을 저해하는 요인이 많기 때문에 머지 않아 경쟁력을 상실할 위험이 높다.

참고 자료

포스코 경영연구소 한국경제를 위한 제안 :지식경영
포스코-매경 공동기획 지식으로 승부한다.
피터드러커 21세기 지식경영
김영실 임덕순 장순권 지식경영의 실천
노나카 이쿠지로 외 지식창조의 기업
노나카 이쿠지로 외 지식경영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