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 미술관 감상문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갤러리 아트 사이드에서의 이종목씨의 'Inner sight'라는 전시회를 감상하고 나서 쓴 리포터입니다. 추상작품들이라 저의 개인적인 소견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간고사가 끝나고 한참이 흐른 뒤였다. 언젠가는 미술관에 꼭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어 왔었지만 좀처럼 기회가 잡히지 않았다 그러던 중 교수님께서 항상 수업전에 전시회 소개를 해주셨지만 그날 따라 많은 전시회들을 소개해주셨다. 이화일 갤러리에서 '이기영' 씨, 갤러리 아트 사이드에서 '이종목' 씨, 금호 미술관에서 '임헌락' 씨 등의 전시회 일정과 개략적인 작품의 특성들을 함께 말씀해주셨다. 그중에서 자신의 마음속 풍경을 먹으로서 표현을 했다는 '이종목' 씨의 전시회가 눈에 띄었다. 수업시간을 통해 서양작품들만 보아왔었기에 한국적 미가 듬뿍 표현됐으리라 생각되는 먹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우선 관심이 갔고 수업시간중 추상작품들을 재미있게 감상했던 기억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목을 먼저 알려주지 않고 그림만 보고 작품의 의미를 생각해보며 이리저리 머리를 굴리다가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서야 '아!' 감탄사를 내뱉으며 씨익 웃던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술관에 들어서는 순간 나름대로 즐거웠던 추상작품 감상시간의 기억들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져 버렸고, 그의 추상작품들의 내 나름대로 멋들어지게 해석해 보겠다는 기세는 바로 꺾여 버리고 말았다. 번듯한 한지에 먹을 실수로 쏟아서 거멓게 번진 듯이 보이는 작품이며 여기저기 낙서하듯이 그려놓은 무형의 선들이며 오줌을 싸놓은 듯한 채묵 작품들은 나를 혼란시키기에 충분했다. 마치 초등학교 시절 처음으로 벼루에 먹을 갈면서 신기한 듯 붓으로 마구 먹을 뭍혀 종이에 낙서한 것들을 모아놓은 듯한 기분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예체능]잭슨폴록에 대해서 4페이지
    그림을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면서도 그림에 대해 무지한 나는 솔직히 작품 감상과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을 쓰는 리포트는 어렵고 겁부터 났다. 작품을 어떤 식 으로 감상을 해야 하는지 또 그 느낀 바를 어떻게 표현해야하는..
  • 봄날 옛집에 가다- 이상국 1페이지
    2. 작가 소개  1976 ‘심상’에 시 <겨울추상화>로 등단  <동해별곡>, 민족문화사, 1985  <내일로 가는 소>, 동광출판사, 1989  <집은 아직 따뜻하다>, 창작과 비평사, 1998 ..
  • [미술]국립현대미술관감상문 2페이지
    4월 10일 친구들과 함께 국립현대미술관을 갔다. 처음간 곳은 ‘신순남의 진혼곡’이라는 부제가 붙은 ‘잊혀진 질곡의 유민사’ 기증작가특별전이었다. 러시아에서 강제 이주되었던 한국인들의 삶과 고통과 희망을 동시에 보여주는 어두우..
  • 서울시립미술관 보고서 및 감상평 5페이지
    3. 작품 하나 선정하여 초등교육으로의 연계방안 모색 (1) 정종미 – 보자기 부인 [종이, 천, 안료, 염료] 얼굴과 발부분만 그림을 그린 후에 한복을 종이와 천을 사용해서 주름이 있는 곳은 접어서 붙이거나 종이..
  • 붓글씨 지도안 1페이지
    교과 미 술 지도 일시 11월 18일 (금) 2교시 대상 6학년 4반 교사 단원 8. 향기로운 우리 미술 차시 1/6 교과서 64~65쪽 학습 주제 궁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바른 자세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