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서평] 제3물결을 읽고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서론)
*하고자 하는 말(본론)
1.「제3물결(The Third Wave)」의 내용
2. 앨빈 토플러가 말하고자 하는 것.
3. 감상
*마치는 말(결론)

본문내용

앨빈 토플러는 여러 미래 학자들 중에서도 가장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학자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그의 25년여간에 걸친 세 권의 저서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 쇼크'에서 '제 3물결', 그리고 '권력이동'에 이르는 이 세 책들은 전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였 을 뿐 아니라, 언론을 통해서도 끊임없이 인용되고 있는 미래학의 대표적인 책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이 저서들은 기간 면에서는 1950년대부터 대략 2025년 정도의 동일한 기간에 대해 쓴 책들이지만, 그 내용 면에서는 각기 다른 부분에 중점을 두어 쓰여져 있다. '미래쇼크'에서는 변화의 '과정'에 중심을 두어 변화가 인간과 조직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쓰고 있고, '제 3물결'에서는 변화의 '방향'에 중심을 두어, 오늘날의 변화가 우리를 어디로 데려가는가에 긍정적 시각의 문어로 미래 사회를 예언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권력이동'에서는 변화의 [통제]에 대해, 즉 앞으로의 변화를 누가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에 대해 쓰고 있다. 공상 과학 소설에 늘 등장하던 21세기가 눈앞에 다가와 있는 오늘날 미래를 내다보는 사람들 개개인의 시각들은 매우 다양하며, 또 일정치 않게 변화하기도 한다. 때로는 세기말의 여러 징후들을 보며 인류의 종말을 내다보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대중매체에서 선전하는 테크노피아를 꿈꾸기도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평] 제3물결 간단 요약 4페이지
    토플러 박사가 벌써 20여 년 전에 이러한 저서를 남겼다는 것이 책을 읽으며 가장 놀라운 점이었다. 현대 사회에서 쟁점이 되고있는 정보기술의 발달이라던가 인간소외의 문제, 정치적 혁명에 이르기까지, 미래를 예견한 저술이라기보다는 현대사회를 진단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 [서평]제3의 물결 요약 8페이지
    ※ 작가 약력1928년 뉴욕에서 출생하였다. 1949년 뉴욕대학교를 졸업한 뒤 중서부 공업지대에서 용접공으로 일하면서 노동조합 관련 잡지에 글을 기고하여 문필가로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저널리스트가 되었다. 처음에는 백악관 담당 정치·노동 문제 기자로 일했으나 차..
  • 제3의 물결을 읽고 12페이지
    1. 들어가며마이크로소프트니 인텔이니 또 아마존이니 하는 컴퓨터 하드․소프트웨어 생산기업, 인터넷 상거래 회사들이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처럼 여겨진다. 이십여 년 전만 해도 이런 기업들은 존재하지도 않았거나, 있었다 해도 말 그대로 겨우 존재하는 수준에 지나지 않았다...
  • [사회과학] 제3의물결을 읽고-독후감 8페이지
    1.제 3의 물결 그동안 이 책을 읽으려 수없이 많은 시도를 했지만, 끝내 100장을 넘기지 못했었다. 하지만, 종전에 어떤 교양 수준을 높혀야 겠다는 생각과는 좀 다른 각오로 이 책을 대했고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아 다 읽게 되었다. '제 3의 물결'이란 책을 대함..
  • [사회학] 제 3의 물결 7페이지
    인류는 지금 새로운 문명으로의 일대 약진을 할 단계에 서서 역사상 최대의 사회변혁과 창조적 구조 개편을 맞이하고 있다. 이는 도래하는 제3물결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과거 두 차례 대변혁의 물결이 그러했듯이 기존의 문화와 문명을 뒤엎었던 제1물결(농업혁명), 제2물결(산업..
  • [사회과학]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 6페이지
    (1) A.토플러는 누구이며 제3의 물결은 무엇인가? 중학교 시절 A.토플러라는 인물에 대해서 조사를 한 적이 있다. 토플러는 뉴욕 태생으로 대학 졸업 후 노동자로 일하면서 노동자 관련 잡지에 글을 기고하면서 저널리스트로서의 인생을 시작한다. 본래 백악관 담당 ..
  • 제3의 물결 서평 8페이지
    1. 들어가며마이크로소프트니 인텔이니 또 아마존이니 하는 컴퓨터 하드․소프트웨어 생산기업, 인터넷 상거래 회사들이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처럼 여겨진다. 십 수년 전만 해도 이런 기업들은 존재하지도 않았거나, 있었다 해도 말 그대로 `겨우 존재하는` 수준에 지나지 않았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신문방송/서평] 제3물결을 읽고